지난 22일 한 통의 전화가 울렸다.

"나는 거제해양플랜트산단을 반대한다"며 말문을 연 이는 거제신문 15년 독자 김판석(75·사등면)씨였다. 김씨는 "해양플랜트 산단을 위한 사곡만 매립을 반대한다. 토지는 수요와 공급이 맞아야하는데 지금은 공급과잉이 너무 심하다"는 것이다.

만약 사곡만에 해양플랜트산단이 조성되면 기존 산업단지 승인업체나 산업체 공장 등의 매출하락으로 가뜩이나 은행 부채가 높은 업체들의 도산과 지역경기 위축 우려가 있어 반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개인의 추측일뿐 거제해양플랜트산단 개발을 해야 하는지 아닌지 미래를 예측하기는 사실 어렵다고도 했다.

그는 거제시 행정과 사곡만 지키기 대책위가 범시민적 여론조사나 토론회를 하지 않고 자기주장만 하는 것이 아쉽다고 한다. 김씨는 "거제시는 미래의 먹거리라고 희망의 메시지를 보내지만 성공에 대한 객관적 자료가 부족하고, 사곡만 지키기 대책위도 반대를 뒷받침 할 객관적인 명분과 증거가 없다"며 "시민들에게 명확히 어떤 이유로 해양플랜트 산단을 반대한다는 게 아닌 현 거제시 국회의원이나 시장의 공약사업 반대를 위한 반대 같은 모양새로 비춰지고 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사곡만 지키기 대책위가 시·도의원 의정 활동 지적 의혹제기와 공직자 윤리법 관련 조사요구를 했지만 대안은 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시·도의원이란 분들이 윤리특위에서 모두 떳떳하지 못하면 윤리특위가 해석하기에 따라 분쟁거리만 만들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씨는  "해양플랜트산단에 반대하는 한 사람으로서 대책위 분들이 더 많이 연구하고 가시적으로 문제를 접근했으면 좋겠다"며 "사등면은 거제대교를 지나면 거제 초입인 오량마을부터 '오량성'이라는 역사터를 갖고 있는데 초대형 공단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수많은 실수요자 조합원들이 일단 사업권부터 따놓고 보자고 하는데 향후 문제가 발생하면 책임은 누가 질지 애매하다"며 "대책위에서 실수요자 조합 개별조사부터 제대로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부탁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