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대입설명회는 '글쎄'…터놓고 Talk는 '시도 좋았다'
지난달 30일 청소년수련관서, 교육 동행사업 열려

경상남도교육청이 올해 처음으로 지난달 30일 청소년수련관에서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대입설명회가 열렸다. 하지만 입시설명회의 대상자를 대학별·학생별·성적별로 특정하지 않아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정보전달이 미흡했다는 지적이다.
경상남도교육청이 올해 처음으로 지난달 30일 청소년수련관에서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대입설명회가 열렸다. 하지만 입시설명회의 대상자를 대학별·학생별·성적별로 특정하지 않아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정보전달이 미흡했다는 지적이다.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이하 도 교육청)이 올해 처음으로 시도한 대입설명회가 기대와 달리 '용두사미'로 마무리됐다.

대학입시는 방법이 크게는 수시·정시전형으로 나뉘지만 그 세부적인 전형은 대학별·학생별로 다양한데 입시설명회 대상자를 특정하지 않아 설명이 모호해졌다.

교육관계자에 따르면 당초 도 교육청은 각 고등학교에 상위 4%를 특정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상위 4%의 학생들이 입시설명회 참석에 부정적이었고 정작 수시전형에 관심 많은 학생들은 상위 4% 외의 학생들로 첫 단추부터 잘못 뀄다는 지적이다.

맞춤형 대입설명회가 되려면 학교별·성적별로 나눠서 하는 게 더 효율적이었다는 것이다. 또 박종훈 교육감의 참석으로 공립형 인문계 고등학교에 공문을 보내 현재 신청인원보다 아이들을 더 모집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와 학생들이 '동원'됐다는 지적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설명회에 참석한 A(18)양은 "우리 지역에서 대입정보를 다양하게 알기란 어려워서 도교육청에서 하는 설명회는 다를 것이라 기대했다"며 "이번 설명회는 인터넷을 조금만 검색해도 누구나 다 알 수 있는 내용이라 실망이었다"고 말했다.

참석한 B교사는 "도교육청이 대입정보센터와 같은 정책은 타 지자체보다 우수하게 앞서 나간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학생들의 시간을 3시간여 동안 뺏을 만큼 유익했는가에 대해서는 도교육청에서도 고민을 해봐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김종승 장학사와 류승목 선생님이 진행한 '터놓고 Talk 하는 Q&A'를 많은 학생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모호했던 대입설명회와는 달리 현재 안고 있는 고민들을 그 자리에서 묻고 바로 답변을 들을 수 있어 좋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연초고 C(17)양은 "학생부 종합전형 준비과정에 대해 보다 자세히 들을 수 있었는데 그에 대한 답변을 조금이나마 구할 수 있어 좋았다"며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친구들이 많아 동질감을 느끼며 위로가 됐다"고 말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지자체와 연계한 교육 사업을 지속해서 확대해 학부모의 사교육 컨설팅 부담 완화와 공교육의 신뢰성을 확보해 한 명의 학생도 놓치지 않은 경남교육이 실현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