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복지재단 창립 5주년 "지속적인 관심·사랑 부탁"
■ 부당해고 대책위 "중앙·지방노동위 결정 이행하고 복직시켜라"
■ 시민들 "정치 논리에서 벗어나 시민복지증진에 신경써야"

시민모두가 행복한 복지거제 실현을 위해 출범한 거제시희망복지재단이 창립5주년을 맞아 후원의 밤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8000만원을, 거제시나부터다함께시민운동본부에서 200만원을 기부했다
시민모두가 행복한 복지거제 실현을 위해 출범한 거제시희망복지재단이 창립5주년을 맞아 후원의 밤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8000만원을, 거제시나부터다함께시민운동본부에서 200만원을 기부했다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거제 실현을 위해 출범한 거제시희망복지재단(이사장 박동철·이하 희망복지재단)이 창립 5주년을 맞았다. 하지만 여전히 지난 2015년부터 이어져온 직원 부당해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어 부당해고에서 벗어나 '복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창립5주년 기념 후원자의 날 행사

지난 16일 거제문화예술회관 소극장에서는 희망복지재단 창립 5주년 기념 후원자의 날 행사가 열렸다.

이날 행사는 그동안 희망복지재단을 물심양면으로 도와준 후원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개최됐다. 또 시민의 다양한 복지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기부와 나눔문화를 확산하는 장도 마련했다. 권민호 거제시장을 비롯한 희망복지재단에 후원을 아끼지 않은 후원자들 300여명이 참석해 5주년 행사를 축하했다.

박동철 이사장은 "희망천사를 비롯한 후원자·시민들의 따뜻한 관심으로 재단이 창립5주년을 맞을 수 있었다"며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주신다면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지역 복지발전에 큰 희망의 등불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1부 식전행사로 희망복지재단 지원 사업기관의 축하공연에 이어 2부에서는 에카테리나 푸시카렌코(Ekaterina Pushkarenko)의 기타 공연이 이어졌다. 후원자의 날에 참석한 행복천사 A씨는 "기부와 봉사는 첫 시작이 늘 어려운 법인데 후원자의 날을 통해 각계각층의 후원자들을 만나면서 다양한 기부 방법을 접할 수 있는 시간이 됐다"며 "희망복지재단은 거제시가 출연했기 때문에 존재 전후로 거제시의 복지사업과 기부문화가 달라져야 한다"면서 앞으로 더 발전하는 희망복지재단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행복천사 B씨는 "희망복지재단이 설립된 이후 거제시는 다양한 복지사업과 나눔 문화 확산 등 긍정적인 측면이 많음에도 부당해고 논란 때문에 존재 의미가 퇴색된 점이 아쉽다"며 "거제시 복지를 위해 함께 해왔던 이들이 누군가는 5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박수치고 있고, 누군가는 행사장 밖에서 시위를 하고 있는 광경이 씁쓸하다"고 말했다.

실제 희망복지재단 후원자의 날 행사 외부에서는 거제시복지관 부당해고 해결을 위한 거제시민대책위원회(이하 부당해고 대책위)의 시위가 벌어졌다. 이들은 희망복지재단의 지난 5년간의 과오를 되짚으며 해고된 직원들의 복직을 요구했다.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과 3년째 부당해고 관련 논란 중인 부당해고 대상자가 지난 20일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거제시종합사회복지관과 3년째 부당해고 관련 논란 중인 부당해고 대상자가 지난 20일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부당노동행위 중단…원직복직 시켜라

지난 16일 희망복지재단 후원자의 날 행사장 시위에 이어 지난 20일 부당해고 대책위는 오전 10시30분께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부당해고 대책위는 지난 9월6일 제194회 거제시의회 임시회 총무사회위원에서 부결됐던 위탁동의안에 대해 시의회의 위탁동의는 의회존중 차원에서 올렸을뿐 위탁동의는 필수조건이 아니다라고 답변한 거제시를 질타했다.

또 지난달뿐 아니라 3년 전인 2014년 10월7일께 시의회에서 거제종합사회복지관과 옥포복지관 민간위탁은 1개 법인이 1개 시설 위탁으로 조건부 동의했으나 강제조항이 아니라는 이유로 무시한 점도 함께 제기했다.

부당해고 대책위는 또 중앙·지방노동위원회에서 부당해고 및 원직복직 판정을 받았음에도 여전히 복직시키지 않는 거제종합사회복지관에 대해서도 부당노동행위와 부당해고를 즉시 중단하고 관련자들을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희망복지재단의 예산이 시민의 세금과 후원금으로 운영되는데 그중 부당해고 강제이행금 및 변호사비용으로 2015년 1435만원, 2016년 6700만원 등 지난 2년 동안 8135만원의 혈세가 낭비됐다고 주장했다. 시민의 복지증진에 사용될 예산이 헛되게 쓰였다는 것이다.

최양희 시의원은 "희망복지재단이 두 복지관을 운영하던 3년 동안 부당해고뿐 아니라 치매 어르신 실종 및 사망사고 등이 발생했고 민간이 운영했더라면 재위탁은 결코 생각지 않았을 것"이라며 "희망복지재단이 재위탁을 하게 되면 결국 거제시의 복지는 파국에 치달을 것이고 그 피해를 시민이 다 오롯이 받는 만큼 권민호 시장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들 "부당해고 논란 이제 그만"

3년 동안 계속되는 부당해고 논란에 고개를 가로저었다. 희망복지재단의 설립 이유인 복지사업보다 항상 정치적 논란의 중심인 데에 반감을 표했다. 또 당초 직원해고 사유를 떠나 반대를 위한 반대만 지속되는 점에 대해서 시민들을 위한 복지정책을 펼치기 위해서라도 이제 마무리 지을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김원기(41·고현동)씨는 "정치적 논란도 있을 수 있고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면서 "거제시는 굳이 3년 동안 늘 각종 논란을 이어온 희망복지재단에 재위탁을 줘서 그 논란을 더 키워야겠나"라고 지적했다.

김씨는 "거제시는 부당해고 건에 대해 부당해고자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더 이상의 논란은 그만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 이성호(37·상문동)씨는 "복지가 생활의 중심이 될수록 정치논리에 휩싸일 수밖에는 없지만 사업이 어둠만 있을 순 없지 않냐"며 "희망복지재단이 거제시 복지를 위해 힘써왔던 것을 다 부정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