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거제미래 위해 바뀌어야 할 것들(완)

거제신문이 창간 29년을 맞이했다. 지금까지 그래왔듯 앞으로도 지역에서 중심이 되는 언론으로 언제나 거제시민과 희로애락을 함께할 것이다. 30여년의 세월 동안 거제시민과 동거동락을 같이 한 거제신문은 지역사회 공기(公器)이자 등불이 되고자 했다. 이에 본지는 거제의 미래를 위해 시민과 함께 한 지난 시간을 교훈삼아 거제의 미래를 위해 무엇을 바꿔야 할지를 특집으로 각 분야별 7주에 걸쳐 살펴봤다. 그간 각계각층에서 받은 거제미래를 위한 제언을 정리해 소개한다.   <편집자주>

【경제】 가덕신공항과 부산시 편입

최근 부산 가덕도에 신공항을 다시 추진하자는 주장이 거제에서도 힘을 얻고 있다. 지난해 정부가 결정한 김해국제공항 확장안은 24시간 운영이 불가능해 반쪽짜리 허브공항에 그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일각에서는 거가대교 개통 이후 실질적으로 부산 광역경제권에 포함된 거제가 부산광역시에 편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또 남부내륙철도 사업은 부산광역시와 거제가 거가대교로 연결된 상황에서 거제지역이 부산광역교통망의 중간기착지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교육】교육관계자 복지·해외대학 유치

거제는 신입교사가 타 지역으로 떠나는 비율이 높다. 지역 교육계에서는 기존 관사 수리비라도 우선적으로 지원해준다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거제는 중규모 이상의 4년제 대학이 없다. 그렇다면 해외의 유명대학을 유치하는 방법이 있다. 해외 유명대학이 거제에 들어오면 지역의 교육수요를 충족함을 넘어 세계 각지에서 학생들을 받아들여 지역경제를 발전시킨다. 또 평생교육 시대에 거제시민들이 질 높은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도록 하면 꼭 외국에 나가지 않더라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거제를 떠나 서울 등 타지의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을 위한 거제학사 건립도 시급하다. 거제시희망복지재단에서 과감한 투자로 서울·부산·진주 등에 기숙사가 세워지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다.

【복지】 다문화 도시 정책

복지는 취약계층에 대한 돌봄을 넘어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지향점이 옮겨가야 한다. 타 지자체보다 외국인과 다문화가정이 많은 거제시는 외국인·다문화 가정의 복지 정책도 중요하다.

거제시다문화지원센터가 결혼이주민과 배우자, 중도입국자녀, 외국인 근로자 및 유학생,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정착지원을 하고 있지만 달라지지 않는 인식과 부족한 예산으로 고충을 겪는다. 다문화지원센터를 넘어서는 다문화 대안학교 설립이 시급하다.

거제에 제각각 운영되는 노인·여성·장애인·다문화·청소년·체육 복지시설의 장기적인 통합도 필요하다. 장기적으로 통합센터로 가면 공간문제와 거리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시민의식】시민과 같이하는 시민단체 필요

도시가 급성장하면서 소득수준은 높아졌지만 그에 걸맞은 의식수준 향상과 장기적인 도시계획이 부족했던 거제는 지금이라도 협치가 필요하다. 양대 조선소의 영향으로 시민사회가 노조 중심으로 형성되고, 정치참여를 하지 않는 중립적인 시민단체가 성장하지 못했다. 보수성향 시민단체도 있긴 하지만 관의 통제를 받아 진정한 목소리를 내지 못한다.

거제는 이제 민간이 주도하는 시민의식 향상운동이 필요하다. 다른 지자체의 사례를 보면 민간에서 작은 목표부터 정해서 시민의식 변화를 이끌어낸 경우가 많다. 행정에서 주도하는 시민의식 향상운동은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

【행정】 소통하는 미래행정 시급

다른 지자체도 마찬가지이지만 거제도 다음 선거를 위해 단체장은 무엇인가를 보여주려고 하고 변화에 익숙하지 않은 지방자치 공무원들과 불협화음의 부조화가 있어왔다. 개발 위주의 사업에서 성과를 내면 시민들의 눈에 확실하게 각인되다보니 단체장들은 토목·건축사업을 유치하려고 한다. 그러나 난개발의 위험이 상존하고 사업이 잘못되면 담당 공무원들까지 함께 욕을 먹기 일쑤다.

거리에서 만난 시민 대다수는 안전한 도시, 마음 편안 삶의 냄새가 나는 바람을 이야기 했다. 시민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경청즉명(兼聽則明)의 자세와 작은 일부터 시작하는 실천의 의지가 요구된다.

【문화】 거제문화 정체성 필요

거제는 급격한 산업화로 도시가 팽창하면서 장승포의 일본식 가옥 같은 근대문화유산이 철거되고 차별성 없는 공장과 아파트가 들어섰다. 거제시는 지금부터라도 거제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공론의 장을 열어야 한다. 이웃 통영을 비롯해 수도권이나 또는 해외에서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을 초빙하고 선진 사례를 연구해야 한다.
통영 등과 비교해 절대적으로 부족한 예산과 인력을 확충하고 고현권에 500~700석 되는 문화예술공간 건립이 필요하다. 기존 거제시청소년수련관은 합창대회조차 하기 어려운 실정이므로 전시예술과 공연예술, 그리고 시민을 위한 다목적 공간을 제공하는 종합공간으로 활용해야 한다.

【정치】시의회 시민참여 윤리위 필요

거제정치의 현실은 역대 민선시장들이 모두 권력형 비리로 구속 수감된 사실을 통해 단적으로 보여준다.

시민보다 공천권자를 바라보는 시의원은 행정을 견제하지 못하고, 상당수 공무원은 업무 파악보다 시장의 의중만을 살핀다. 민간이 거머쥔 각종 개발사업에 대한 정보 공개가 부족하고, 측근정치·밀실정치로 오해와 의혹을 불러일으키다가 결국 폭로와 고소·고발로 이어지는 것이 거제정치의 민낯이다. 거제정치에 지역언론과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거제정치윤리위원회가 필요한 이유다.

거제정치윤리위원회가 세워지면 각종 개발사업의 구상 단계에서부터 정보가 공개돼 억측과 오해를 낳지 않을 수 있다. 거제정치윤리위원회는 시장 입맛대로 이뤄지는 인사 관행도 조율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