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욱 칼럼위원

▲ 최재욱 거붕백병원 3소아청소년과 과장

날씨가 점점 더워지면 소아과에서 많이 보게 되는 대표적인 병이 수족구병이다. 말 그대로 손·발·입에 병이 생긴다고 해서 붙여지게 된 이름으로 피코르나바이러스 계열의 바이러스에 감염돼 생기는 전염병이다. 이 계열의 바이러스 중 여러 아형이 수족구병을 유발시킬 수 있으며 아형에 따라 중증도가 다양하다.

수족구는 유아나 아동이 흔히 감염되는 전염병이다. 보통 접촉에 의해 감염이 되며, 침이나 타액·진액 또는 감염자의 배설물에 의한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 감염이 된다. 특히 배변을 한 아기 기저귀에 의해 감염이 되기 쉽다. 초등학교 저학년이나 유치원 이하의 어린 아동이나 유아들이 쉽게 감염되며, 여름에서 가을까지 유행한다. 일반적인 잠복기는 3~7일이다.

대표적인 증상이기도 하고 수족구병으로 아이들이 고생하는 이유 중 하나로 구강 내부 병변으로 구강 점막이 헐어 통증을 유발한다. 이로 인해 환아는 자주 보채며 잘 먹지 못하고 침을 많이 흘리는 증상을 보이게 된다. 이로 인해 탈수가 생겨 쳐지는 증상을 보이는 환아들을 많이 보게 된다.

병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손 발바닥 수포성 발진이 있다. 하지만 손 발바닥 발진 외에도 심한 경우에는 전신에 수포성 발진을 보이기도 한다. 이외에도 두통 구토 입술 주위의 홍조 등이 있을 수 있고 회복기에 손발의 피부가 벗겨지기도 한다.

많은 경우 이런 증상을 수일 정도 보이다가 저절로 호전되는 경과를 보이나 간혹 심각한 합병증을 동반하여 사망에 이르기도 하는 병이므로 증상이 보이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좋겠다.

예방을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고 감염된 유아와 물건을 공유하거나 신체접촉을 피해야 한다. 감염자의 기침이나 재채기에도 쉽게 감염될 수 있으며, 3~7일의 잠복기를 가진다. 감염된 환아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보내지 말고 집에서 격리하는 것이 좋다.

수족구병을 위한 특별한 치료는 없다. 짓무름과 발열이나 통증과 같은 각각의 증상은 약물을 이용해 완화시킬 수 있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의사는 이 병의 처방전을 쓰지 않는 경우도 있다.

먹지 못해 소변양이 감소하고 탈수 증상을 보일 때는 수액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보호자는 환아의 컨디션을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고 쳐져 보이거나 끙끙대는 모습을 보일 때는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보통 증세가 나을 때까지 집에서 안정을 취하는 것이 병에 괴로워하는 아이에게 가장 중요하며 2차 전염에 의한 전파도 막을 수 있다. 해열제는 고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고 최근에는 구강에 발라서 구강 통증을 줄여주는 다양한 연고들이 시판되고 있어 필요시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