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지역신문발전위원회는 최근 서울 언론재단에서 '바른지역언론연대·한국지역신문협회·전국지역신문협회·한국신문협회·한국지방신문협회·대한민국지역신문협회' 등 6개 관련단체와 문화체육관광부·지역신문발전위원회·한국언론진흥재단 관계자를 초청해 '지역신문 발전지원 3개년 계획 수립 간담회'를 진행했다.

문체부는 지역신문법에 의거해 오는 2022년까지 지역신문 발전을 위한 3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시행하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국정농단 사태 등 정치적 요인으로 계획 수립에 차질을 빚게 되었고 뒤늦게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에 따라 문체부는 각계의 의견을 모아 3개년 계획의 초안을 잡고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 있다. 그래서 바지연을 비롯해 주간지협회 등 관련 기관에 공문을 보내 지역신문발전을 위한 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을 수집해왔다.

이번 간담회에는 김도형 문체부 미디어정책과장과 담당 사무관, 언론재단 지역신문 팀장 등이 참석했다. 바지연은 회장인 이안재 옥천신문 대표가 참석했다.

간담회를 통해 바지연에서는 대통령 공약으로 들어가 있는 지발위 위상강화와 관련, 지발위 독립사무국을 설치해 줄 것과 안정적인 기금 확보를 요구했다. 또한 바지연에서 낸 의견이 상당 부분 반영되어 시행될 것이란 기대감을 주는 자리였다.

이날 확인된 문체부 계획의 골자는 대통령 공약에 의거해 지역신문법의 시한을 빼고 상시법으로의 전환이 우선적으로 언급됐다.

이밖에 지역신문 유통 확대를 위해 부가세 및 우편료 감면을 위한 간접지원체계 마련, 소외계층 구독료 지원 이외에 공공도서관 및 기관의 구독료 지원으로 확대, 일간지에만 하도록 되어 있는 다수 차별적 조항에 대해 국토부 등과 협의해 개정하는 방향으로 노력, 현재 빠져 있는 소득세법상 주간지 취재비 비과세 방안 등이 논의됐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