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경남도교육청, 거제시 고교평준화 타당성 연구 중간보고회

▲ 경상남도 교육청이 실시한 거제지역 고교평준화 타당성 연구 중간보고회가 지난 23일 경남도교육청 회의실에서 열렸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인원 65%가 고교평준화가 필요하다고 했지만 설문조사 참여율이 낮아 신뢰성 확보에는 어려워졌다.    <사진은 이 기사와 관련 없음>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이 실시한 고교평준화 타당성 연구 중간보고회에서 거제지역 교원·학부모·학생 65%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지만 설문조사 참여율이 낮아 신뢰성 확보가 어려워졌다.

경상남도교육청은 지난 23일 거제시 고교평준화 타당성 연구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타당성 연구 용역을 맡은 한국자치경제연구원은 이날 보고회에서 지난달 24일부터 지난 4일까지 12일간 거제시 고교평준화 사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설문에 참석한 교원과 학부모 70% 이상이 고교평준화가 필요하다고 했지만 학생은 58.4%에 그쳤다.

한국자치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온라인 설문조사에는 거제시 교원 573명, 학부모 952명, 학생 1180명이 참석했다.

하지만 한국자치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거제지역 전체 교원·학부모·학생 수 대비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한 교원·학부모·학생 수 비율이 맞지 않아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졌다.

또 경상남도교육청은 거제시 고교평준화 여론조사 대상자를 현재 중학교 1·2학년 학생과 학부모·교원·학교운영위원·지방자치단체 의원에게 실시할 예정이지만 온라인 설문조사에는 학교운영위원과 지방자치단체 의원 등이 빠졌고 학생과 학부모, 교원은 범위를 확대했다.

타당성 연구 중간보고 결과에 빈틈이 발생하면서 타당성 연구 용역이 용역을 위한 용역이 아니었는지 문제도 제기됐다.

다음 달 26일에 열릴 거제시 고교평준화 타당성 연구 최종보고회에서 거제지역의 고교평준화는 타당성이 있다는 결과가 나와야만 고교평준화와 관련한 행정절차가 시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타당성 있다는 결과가 나왔더라도 찬반 여론조사에서 조사 대상자들의 60% 이상이 고교평준화에 찬성을 해야만 거제시 고교평준화가 반영된 2019년 고입전형계획이 경상남도의회에 제출 가능하기 때문에 여론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

고등학교 관계자 A씨는 "경상남도 교육청이 거제지역 고교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건 알겠지만 무대포식의 행정은 반감을 불러일으키기 마련이다"며 "아직 거제지역 내에서도 고교평준화 찬성과 반대에 대한 충분한 토론이 이뤄지지 않았고 교육대계는 백년·천년·만년대계로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는데 일찍이 서두르는 감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고등학교 관계자 B씨는 "고교평준화에 대한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고교평준화가 됐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충분히 필요하다"며 "신뢰성과 당위성을 위해서라도 행정절차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상남도 교육청은 다음 달 6일 주민공청회 결과를 바탕으로 26일 거제시 고교평준화 타당성 연구 최종보고회를 열 계획이다. 연구 결과에 따라 오는 10월 고교평준화 찬성·반대 여론조사가 실시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