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29년 특집4]거제미래를 위해 바뀌어야 할 것들-시민의식

▲ 시민의식 향상과 관련해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사례를 보면 민간에서 작은 목표부터 시작해 변화를 이끌어낸 사례가 많다. 사진은 시민의식 향상을 위한 플래시몹에 나선 대전사랑시민협의회.

거제는 조선업 중심의 산업구조와 관광지라는 특수성 때문에 성숙한 시민의식이 특히 더 필요한 도시다. 거제는 관광객 말고도 조선산업이 발전하면서 외부에서 들어온 인구가 많다. 토착민들은 사회적 체면을 생각하지만 외부에서 들어온 사람 중에서는 돈을 벌어가야겠다는 목적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이번 여름 경찰이 처리한 사건들을 보면 사회적 체면을 생각하지 않은 크고 작은 일탈행위가 많았다. 술에 취해 공원에 누워서 자고, 그러고 있으면 주머니 뒤져 금품을 빼가고, 건설 폐기물을 외딴 도로에 내다 버리고, 헌옷 수거함에서 옷을 훔쳐가고, 오토바이를 훔치고, 심지어 방파제에서 도를 넘는 애정행각을 벌이기도 한다.

지난 6월30일 고현항 친수공원에서 여자가 옷을 벗고 일행인 남자가 휴대폰으로 동영상을  찍다 공연음란죄로 입건됐다. 옥포의 A호텔에서는 한 남성이 아침에 나오면서 옆방에 있던 여성을 성추행하고 달아났다가 붙잡히기도 했다.

거제는 인구대비 성범죄, 음주운전, 교통사고 등이 많이 발생한다. 교통사고 사망자는 2013년 24명, 2015년 14명, 2016년 26명이며, 자동차 1만대당 평균 사망자수는 2.28명으로 전국 85개 시 중에서 28번째에 해당한다.

'협치' 바탕으로 시민안전 확보해야

장승포동·능포동·일운면을 담당하는 장승포 지구대는 지역사회와 협력을 통해 넘쳐나는 치안수요에 대처한다.

상시근무 인력은 6명에 불과하지만 지역민으로 이뤄진 협력단체가 큰 도움을 준다. 생활안전협의회, 여성명예소장, 자율방범대 등 3개 단체가 번갈아 합동순찰에 나선다.

장승포지구대에서 와현해수욕장까지 거리가 11㎞, 구조라해수욕장은 12㎞이므로 신고가 밀려드면 10분 안에 도착하기 어렵다. 협력이 꼭 필요한 상황인 것이다.

덕분에 장승포자율방범대는 2015년 전국 최고상을, 일운면 자율방범대는 2016년 거제시 우수자율방범대상을 받기도 했다.

도시가 급성장하면서 소득수준은 높아졌지만 그에 걸맞은 의식수준 향상과 장기적인 도시계획이 부족했던 거제는 지금이라도 협치가 필요하다.

학업과 인성교육을 생각하기 이전에 조선소에 취업하면 된다는 인식, 그리고 매립지를 조성할 때 먼 미래를 내다보지 않고 급한 대로 하다 보니 도로 등 기반시설 설계가 허술했다. 곳곳에 건설·토목공사가 많아 인명사고가 일어나고 폭우가 오면 재해가 발생한다.

장기적으로 시민의식 향상에 필수적인 문화 생태계는 걸음마 수준이다. 장승포동에 거제문화예술회관이 있을뿐 고현권에는 제대로 된 공연장, 전시공간이 없다. 예술가들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이 거의 없고 적은 예산을 잘게 쪼개 나눠주는 수준에 머문다.

행정에는 도시디자인과 공공미술의 개념이 형성되지 않아 거제를 떠올리게 하는 조형물이 없고 사람들은 조선소의 황량한 풍경만을 접하고 지낸다.

양대 조선소의 영향으로 시민사회가 노조 중심으로 형성되고, 정치참여를 하지 않는 중립적인 시민단체가 성장하지 못했다. 보수성향 시민단체도 있긴 하지만 관의 통제를 받아 진정한 목소리를 내지 못한다.

지방선거와 전국동시조합장 선거를 하면 편가르기가 심각해 동네가 양분되는 현상이 벌어지기도 한다.

민간 주도하는 시민의식 향상운동 필요

거제는 이제 민간이 주도하는 시민의식 향상운동이 필요하다. 다른 지자체의 사례를 보면 민간에서 작은 목표부터 정해서 시민의식 변화를 이끌어낸 경우가 많다. 행정에서 주도하는 시민의식 향상운동은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

대구사랑운동시민회의는 1996년 담장허물기 사업부터 시작해 선진질서확립 시민운동을 확대해 지금까지 지역발전에 기여해왔다.

거창 범군민의식개혁운동본부는 2013년부터 친철거창 기초질서 지키기 운동을 벌여 큰 성과를 거뒀다. 강릉스마일캠페인범시민실천협의회는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스마일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반면 행정이 주도했던 보령사랑운동 추진위원회, 우리논산사랑운동위원회 등은 존속하더라도 유명무실하거나 관련 조례만 제정하는 정도로 끝나고 말았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