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래선 논설위원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상반기 8880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 기준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2013년부터 4년 연속 연간 기준 영업적자로 누적손실만 5조 원에 이르는 대우조선의 입장에서는 오랜 가뭄 끝에 맞은 단비와 같은 소식임에 틀림없다.

특히 국민 혈세 7조1000억원이 투입된 대우조선해양 살리기가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반증으로 노력해온 대우조선 임직원은 물론이고 자구노력을 독려해온 민간 경영관리위원회도 칭찬 받아 마땅하다.

그러나 이번 상반기 영업흑자의 내용을 면밀하게 따져보면 지난해 하반기 보수적 회계에 따라 대규모 대손충당금을 손실로 반영한데 따른 것이며 실질적인 영업이익은 3000억원 규모라고 반박하는 이도 있다. 이 주장이 맞는 다면 대우조선해양의 상반기 영업실적 흑자의 주된 원인은 인력 구조조정과 직원들의 인건비 감축과 자회사 매각으로 인한 영업 흑자라는 비판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정부는 앞서 2015년 10월과 2016년 11월 두 번의 지원에서 더 이상의 추가 지원은 없다고 했다. 그러나 올 3월 3차 지원으로 언론과 국민들의 비판을 받자 대우조선 노사에 혹독한 자구계획을 시행토록 종용했다.

이 과정에서 대우조선해양은 자회사 매각을 통해 자본금 확충과 인력 감축이라는 구조조정 안을 내놓았다. 특히 대우조선은 지난 한 해 동안 1만3500여 명의 임직원 중 23%인 3100여 명을 감축하는 등 뼈를 깎는 자구 노력을 통해 인건비 부담을 크게 낮췄다.

이를 통해 선박 건조 비용의 30% 가량을 차지하는 인건비는 연간 1조2000억원 수준에서 6500억원으로 떨어졌다. 또 살아남은 직원들은 자구계획에 따라 기본급·상여금 10% 반납, 연·월차 소진, 무급휴직, 임금성 복지비 지급 중단을 감수하는 등 회사 살리기에 적극 동참했다. 그 결과 대우조선의 경영 여건이 호전되고 다시 미래를 설계하고 제자리를 찾기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면 값진 희생으로 기록 될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는 인력감축과 자산매각이 영업환경 개선의 중점이 돼선 안된다. 25년 주기로 형성되는 노후선박 교체 시점이 2020년부터 도래하고 또 선박에 대한 환경규제 강화로 기존 벙커C유에서 선박용 경유와 액화천연가스를 원료로 하는 신조선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동안 세계 1위에 맞는 인력들이 지난 2년 동안 경쟁국으로 대거 빠져 나갔다.

또 지금도 나가고 있다. 조선 기술자들이 육지 건설현장으로 이동해 가면 다시 조선소로 돌아오기는 쉽지 않다. 조선소 현장은 육지 건설현장 보다 근무여건이 열악하고 위험하기에 인건비가 높지 않으면 올 사람이 적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지금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을 진두지휘하는 곳은 민간기구인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라는 별도 조직이다. 이들이 죽어 가는 회사를 살려 내는 구조 조정의 전문가들인지는 몰라도 이들에게는 조선업이라는 특수성과 인력난 현실 문제는 안중에 없다. 이들은 오직 페이퍼에 담긴 숫자에만 초점을 두고 자구계획 실천이 얼마나 성실하게 진행되고 있는지만 중요하다.

이들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의 평가 잣대로 인해 대우조선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1조4891억원, 영업이익 876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조7128억 원, 1조236억원이 증가해 흑자로 전환됐다.

위원회는 이런 영업 상황에도 만족할 수 없다. 앞으로 조선업 경기 회복세가 낙관적이지 못하다는 이유를 들어 유휴 자산 매각과 인력 감축 등 여타 자구계획을 신속히 실행 목표달성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이들이 만들어 낸 결과만 놓고 보면 분명 잘하고 있고 박수를 쳐야 함에도 불구 쉽게 잘했다 칭찬을 할 수 없는 것은 빛이 있으면 그 뒤 숨어 있는 그림자 때문이다.

분명 조선 산업의 회생을 위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체질 개선과 맞물려 구조조정을 해 나간다면 감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나 단순히 흑자를 위해 기술인력 육성의 어려움 등 조선 산업의 특수성과 지금까지 잘해왔고 비전 있는 자회사까지 막무가내 구조조정으로 내몬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이는 역사적으로 사람의 숫자를 줄이는 방법만으로 지금까지 살아남은 기업은 단 한 곳도 없었다는 것이 증명하고 있다. 이젠 곧 다가올 조선업 호황에 대비 인력 구조조정은 좀 더 신중하게 다뤄 기술자들이 조선업 현장을 떠나지 않도록 대안을 마련해야 되지 않을까 싶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