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풍 의원 "'호국평화공원'의 '평화'를 테마로 장승포·능포·일운 일대 관광지 조성해야"
김대봉 의원 "'흥남철수기념 공원'으로 피난민들 경로와 거제면 명진마을과 연계해야

▲ 호국평화공원 조감도.

거제시에서 국가보훈처 사업과 연계해 진행 중인 사업 명칭을 두고 지역정가가 '호국평화공원'이냐 '흥남철수기념공원'이냐를 놓고 설왕설래 중인 가운데 인근 지역주민들은 명칭보다 '콘텐츠'에 무게 중심을 둬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 관광과에 따르면 장승포동 687 일원에 들어설 예정인 흥남철수기념공원은 지난 1950년에 발생했던 흥남철수작전을 테마로 호국평화공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당초 사업을 계획할 때는 호국평화공원으로 추진했으나 사업비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거제시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던 중 국가보훈처 국가사업과 연계했고 이때 흥남철수기념공원으로 사업명이 변경됐다.

거제시는 명칭은 흥남철수기념공원이라 할지라도 세계유일의 인도주의적 의미를 갖는 호국평화공원을 조성할 예정이기 때문에 그 의미가 훼손되지는 않을 거라는 입장이다. 또 기존의 기념·보훈공원과는 차별성 있어 관광객 유치에도 용이할 거라는 판단이다.

지역구 의원인 김대봉 의원도 의견을 같이 한다. 김 의원은 "흥남철수작전으로 무사히 피난을 왔기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이 거제에서 출생할 수 있었다"며 "흥남철수기념공원으로 조성하면 피난민들이 흥남철수를 통해 도착한 장승포동, 전쟁포로들의 수용소가 된 고현동과 더불어 문 대통령의 출생지인 거제면 명진마을까지 연계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흥남철수작전을 테마로 특화한다면 국내 유일의 관광테마공원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전기풍 의원은 흥남철수기념공원은 전쟁의 아픈 역사의 한 사례일 뿐 명칭부터 전쟁 작전이 아닌 '평화'로 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 의원은 "단기적 관광산업으로 그치지 말고 통일 이후의 한반도,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더라도 '평화'의 의미를 강조하는 것이 맞다"며 "효율적인 예산 확보를 위해 국가보훈처가 국가사업으로 진행할지라도 거제시는 거제의 다른 관광시설과 연계할 수 있도록 터를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흥남철수와 포로수용소를 연계하는데 '전쟁'보다 '평화'가 더 어울리지 않겠느냐"며 전의원은 덧붙였다.

지역정가의 이와 같은 설왕설래에 지역주민들은 우선 사업비부터 확보하고 관광객 유치를 위한 철저한 콘텐츠 계획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장승포동 번영회 관계자는 "최근 일운터널이 개통하면서 장승포·능포 지역은 더 소외됐고 해수욕장 시설이 없어 피서객 방문 역시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며 "새로운 시설물이 생기면 관광객들이 처음에 관심을 가지겠지만 지속적으로 방문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능포동 발전협의회 관계자 역시 "당초 거제시에서 계획했던 장승포유원지와 호국평화공원 건립은 낙후된 능포·장승포동의 부흥을 일으킬 거라 기대했다"며 "관광지로서 재도약할 수 있도록 타 지자체와 콘텐츠에서부터 차별화될 수 있는 관광지가 조성될 수 있도록 행정에서 주도적으로 관심을 갖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