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지역언론연대, 국회 세미나실서 지역신문 발전 위한 토론회 개최

거제신문을 비롯한 바른지역언론연대(회장 이안재) 회원사들은 지난 17일 국회 세미나실에서 지역신문 발전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회원사들의 뜻을 모은 의견서를 제출했다.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지방분권을 약속한 새 정부의 출범을 환영하며, 민주주의의 핵심은 지역분권이고 지역분권의 필수조건은 지역언론 활성화라는 입장을 밝혔다.

지역분권의 실현을 위해 지역신문의 의견이 새 정부에 적극 반영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바른지역언론연대는 토론회를 열고 의견서를 전달한다고 밝혔다.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의견서를 통해 지방자치의 강화와 더불어 언론자치도 강화될 수 있도록 정책과 제도가 개선되어야 한다며 풀뿌리 지역신문이 오히려 역차별을 받는 사례가 많다고 강조했다.

먼저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지역주민에게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자치단체 공고, 그리고 각종 법률과 법령, 규정에 근거한 공지·공고는 해당 자치단체를 기반으로 하는 지역신문을 통해 진행해야 하지만 현행법은 대부분 일간지로 그 대상을 축소해 그 정보를 알아야하는 지역주민들이 소외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이러한 법률 등에 주간 지역신문이 함께 명시되도록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지방자치 발전과 더불어 성장해야 하는 지역신문이 우편발송비 할인혜택에서도 차별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간지 우편물 발송 요금은 85% 할인되고 있지만 주간지는 66%에 그쳐 역차별이라는 것이다. 또한 일간지는 취재수당에서 2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이 있지만 주간 지역신문은 제외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지자체가 자체 신문과 잡지, 방송을 운영하며 지역언론의 고유한 권한과 기능을 침해하고 있는 현실도 언급했다. 지자체가 미디어를 운영하는 사례는 미국 등 선진국에서 찾아볼 수 없으며, 한국에서도 공공예산으로 선출직 단체장의 정치적 홍보물로 활용하지 못하도록 제도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문재인 정부의 지역신문 지원정책의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진행된 국회 토론회에서는 바른지역언론연대를 비롯해 지역민주언론시민연합, 한국언론정보학회 등 3개 단체가 주최·주관을 맡았다. 이날 이용성 한서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발제하고 정상윤 경남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과 교수가 좌장으로 진행했다.

토론자로 최종길 당진시대 편집인과 박민 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등이 참석해 새 정부 언론정책의 방향, 지역신문 지원정책의 현실과 과제를 깊이 있게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1996년 구성된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신뢰도와 영향력이 높은 지역신문들의 연대조직으로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지고 있다.

  <바른지역언론연대 공동기사>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