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②]캠페인으로 시민의식을 바꿀 수 있다
교통사고 예방대책 효과 극대화를 위한 캠페인 활용법

▲ 대구시에서 가장 많은 캠페인과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죽전네거리

대구광역시는 시민사회가 활성화된 광역 도시 중 하나다. 대구광역시를 관광지로 변모하게 했던 골목투어,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 조성 사업 등은 권영진 대구시장과 윤순영 대구중구청장의 행정적 바탕도 있었지만 현재까지 그 문화가 이어오는 데는 시민사회의 역할이 컸다. 그 중심에는 대구사랑운동시민회의가 있다.

대구사랑운동시민회의는 각 시민단체·직능단체·종교단체·대학교·언론 및 행정기관 등으로 구성돼 있는데 그 규모는 창립 당시 115개 기관·단체에서 139개로 증가했다. 많은 기관·단체가 참여하고 있지만 이들이 핵심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은 6개 테마의 5개 운동이다. 그 중 하나가 선진질서확립시민운동이다.

지난 2011년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유치한 대구시는 대구를 한 단계 진화하기 위한 시민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법 질서 홍보 동영상을 제작해 상영하고 지역치안협의회 달력과 기초질서지키기 부채 등을 제작해 배부했다.

또 각종 기초질서를 위반하는 행위를 적극적으로 단속했다. 또 대단위 단체가 속해 있는 만큼 회원단체별 홍보를 통한 대 시민 동참분위기를 확산 시켰다.

대구사랑운동시민회의에서 건의된 안건들은 대구시에서 적극 활용해 시내버스에 불법 주·정차 단속용 CCTV를 설치하고 상습 불법 주·정차로 발생되는 정체지역 고성능 고정식 CCTV를 확대 설치했다.

또 신호·속도위반 행위가 성행되는 곳에는 기존 80㎞/h 도로를 70㎞/h로 70㎞/h도로는 60㎞/h로 낮추는 등 전반적인 도시도로 속도 제한을 실시했다.

하지만 기획하는 안건마다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냈던 대구사랑운동시민회의 역시도 전방위적인 캠페인의 효과를 보지 못했다.

대구사랑운동시민회의 소속 김필규 회원은 "일부 교통사고가 감소한 이유는 행정에서 대대적으로 단속카메라를 설치했기 때문이지 캠페인의 효과라고 보기는 어려운 것 같다"며 "효과가 있었던 죽전 네거리를 포함한 대부분의 교차로가 제한속도를 10㎞/h 늦추고 단속감시카메라를 설치한 곳뿐이었다"고 밝혔다.

대구시청 교통정책과 진상식 사무관은 "대구사랑운동시민회의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행정 예산이 집행되지 않은 곳에는 효과가 미비한 점은 본청에서도 아쉬운 부분"이라며 "시민이 기초질서문화를 주도하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 창원시청·창원시의회·창원중부경찰서 등이 모여 교통정책 관련 협력 간담회를 갖고 있다.

창원시의 광역시 요구, 시민캠페인과 결합

창원시는 지역 곳곳에 광역시 승격을 위한 시민들의 준비사항을 현수막으로 게시했다. 안전띠메기·갓길 주정차 금지·차량운전 시 깜박이 켜기 생활화·속도·신호준수 등 교통질서 캠페인부터 이웃과 정답게 인사하기·생활쓰레기 분리수거 잘하기 등 다양한 기초질서가 창원시 전 방위적으로 걸려 있다.

창원시에 다양한 기초질서 지키기 캠페인이 본격화된 건 마산·창원·진해가 창원시로 통합된 이후 광역시 승격을 공약을 내세운 행정이 출범하면서부터다.

시 행정에서 광역시 승격을 위한 다양한 사업 중 하나가 시민의식을 높이고 모범 도시가 슬로건이었는데 이것이 시민사회의 기초질서 지키기 캠페인 필요성과 연계됐다. 하지만 2015년부터 집중적으로 행해진 기초질서 캠페인의 효과가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아직 가야 할 길이 많다는 게 창원시 교통정책과의 답변이었다.

창원시 교통물류과 이준희 계장은 "경상남도 지방경찰청과 각 경찰서, 언론, 시민단체들과 다양한 캠페인을 펼쳐봤지만 냉정하게 말해서 교통사고가 줄거나 교통질서가 확연하게 좋아졌다고 확답은 할 수 없다"면서도 "하지만 캠페인이 있는 시기 동안 일시적이긴 하지만 교통질서가 잘 지켜진 것도 부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시민의식 캠페인은 단기적 성과를 내기 위해 접근하면 하나마나 한 정책이라고 창원시 관계공무원들은 입을 모았다.

창원시 교통물류과 강춘명 과장은 "시민의식이라는 건 은연중에 생기는 거라 어린나이에 교통질서 교육을 잘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성인이 된 이후의 경험을 통한 의식 개선도 중요하다"며 "시민들 의식 깊숙한 곳에 교통법규를 잘 지키고 차량 운전자가 된 순간 양보와 배려를 생활화 될 수 있도록 하는 데는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시민사회와 언론의 역할이 중요하다고도 덧붙였다. 이 계장은 "행정에서 지속적인 캠페인을 여는 건 한계가 있다. 매일 밖으로 나가 캠페인을 열면 누가 행정 업무를 할 수 있겠는가"며 "행정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시민사회와 언론이 선진교통질서가 성행하는데 앞장서고 행정은 뒷받침을 잘 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와 더불어 창원시는 신호·위반 단속 카메라가 아닌 교통정책연구를 위해 법규위반교통상황카메라를 사고다량발생지역 중심으로 설치했다. 교통사고나 일시적 정체현상이 발생했을 때 녹화된 영상을 통해 개선책을 고안해낸다.

또 창원시에서 캠페인과 함께 역점을 두는 건 교통사고 다발지역에 대한 개선사업이다. 교통사고가 잦은 이유가 시민 의식에 문제를 두기보다 구조적인 문제는 없는지부터 살핀다. 최근 창원시 의창구 소계동 오거리 교차로에서 2번의 사고가 한 달 사이에 연달아 발생하자 창원시 부시장을 비롯한 교통 관련 부서장들은 현장을 방문했다. 현장조사를 하고 사고 발생 교차로에 대한 원인분석을 잠정적으로 내린 뒤 관계기관과 개선 방안을 위해 수립할 예정이다.

강춘명 과장은 "창원시민 모두가 운전을 잘하면 사고를 발생하지 않느냐에 대해선 아니라고 답할 수 있다"며 "구조적인 문제가 없는지 실태파악을 하고 개선을 함에 있어 개선이 된 교차로에 대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같은 사고가 또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 역시 행정의 주요 역할"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