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일준 부시장 "먼저 중앙정부가 조성하고 운영하도록 추진해야"

▲ 거제시 재정으로 사업이 검토되던 치유의숲 조성사업이 기본계획 최종보고회에서 국비사업 우선 원칙에 따라 전면 재검토키로 했다. 사진은 치유의숲 조성 예정지인 동부천 구천리 일대.

거제시 재정사업으로 시공하고 거제시산림조합이 운영하는 것으로 검토되던 거제치유의숲 사업이 원점으로 돌아가게 될 전망이다.

최근 시청에서 열린 거제치유의숲 조성사업 기본계획 최종보고회에서 서일준 부시장은 해당 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지시했다. 서 부시장은 이날 거제시민들을 위해서 크게 2가지 문제점을 지적했다고 밝혔다.

이중 첫 번째는 중앙정부에 국비를 신청할 생각부터 하지 않고 지방재정을 투입할 계획을 세워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서 부시장은 산림청이 직접 조성한 국립 치유의숲이 전국에 5개가 있으므로 거제도 국립 치유의숲을 유치해 시민의 혈세 투입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민혈세 투입보다는 중앙정부 사업으로 추진해야"

치유의숲은 전국에 12개가 운영되고 있으며 국립이 5곳, 지자체가 만든 공립이 6곳이다. 나머지 1곳은 사립으로 강원 홍천군 '힐리언스 선마을'이다.

서 부시장은 "도로를 예로 들면, 지자체가 먼저 국도로 추진했지만 안 됐고, 그래도 꼭 필요하다면 지방재정을 투입해 지방도로 하는 것이지 그 반대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사업예정지가 어차피 산림청 땅이므로 국립 치유의숲 유치조건을 만족한다. 거제가 조선산업 불황으로 지역경제가 어려워 관광산업을 육성하고 있으니 중앙정부가 직접 조성해 달라고 설득할 명분도 있다"며 "사업예정지 주변에 치유의숲과 공통점이 많은 자연휴양림을 생각해보자. 이 또한 중앙정부가 조성했다면 거제시민의 혈세투입이 줄었을 것이다. 치유의숲이 100억 사업인데 국비를 하나도 유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하겠다는 것은 황당한 계획"이라고 말했다.

"운영 중 재투자도 국립이 유리해"

서 부시장은 완공 이후 관리문제를 생각해봐도 산림청이 운영하는 국영 치유의숲이 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중앙정부가 직접 치유의숲을 운영하면, 비교적 저렴한 요금을 받아 적자가 나더라도 거제시의 재정부담이 없고, 또 중앙정부가 직접 시설개선 및 보수를 담당하므로 운영 과정에서도 활발한 재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전까지 거제치유의숲은 거제시가 공립으로 조성해 거제시산림조합이 민간위탁으로 운영하는 방안이 검토됐다. 최종보고회 용역자료를 보면 연간 20만1388명을 유치해 4억5590만원의 수입을 올리고 4억475만원을 지출해 5114만원의 순익을 남기겠다고 돼있다.

용역보고서는 입장료를 비롯해 치유프로그램 명목으로 1인당 최고 3만원이 넘는 돈을 받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당초 거제치유의숲 사업은 동부면 구천리 산96번지 일대에 54㏊ 크기로 검토됐다. 사업 예정지는 산림청 소유이며 그간 산림조합중앙회가 일정 비용을 받고 자연환경을 가꿔왔다.

만약 거제시가 공립으로 치유의숲을 조성하려면 산림조합중앙회 대신에 이 땅을 산림청으로부터 빌려야 한다. 치유의숲이 조성되면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힐링공간이 되도록 건강측정실·건강상담실·치유욕장·맨발 산책로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거제시산림조합 관계자는 "거제시산림조합은 산림전문인력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민간위탁이 이뤄지면 모범적인 운영을 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사업 추진 여부와 방식은 전적으로 행정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