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국가산단 승인고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조호현·김성갑 거제시의원 "자금조달 계획부터 확실히"

▲ 사등면 사곡리에 들어설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부지.

거제시가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관련 환경부와 보완사항을 조정하고 있는 가운데 인근 주민들을 비롯한 거제시의회 의원이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사업에 여전히 의구심을 드러냈다.

거제시는 해양플랜트국가산단 승인고시를 위한 준비가 문제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조선업경기가 좀처럼 풀리지 않고있는 현실에서 지나친 낙관이 불러올 문제에 깊이 생각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거제시 국가산단추진과에 따르면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사업은 현재 관계부처인 환경부·해수부 등과 환경영향평가를 비롯한 해역이용 등을 협의 중에 있다. 6월 말께 관계부처와 협의가 완료되면 7월 중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최종적으로 중앙산업단지계획심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산업단지 심의가 완료되면 8월말께 승인 고시가 내려지고 곧 이어 토지감정절차에 들어선다. 토지보상 절차가 원활하게 진행되면 이르면 내년 초께 착공 시기가 결정될 계획이다. 하지만 백년대계가 될 사업을 너무 서두르고 있다는 시선도 만만치 않다.

조호현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은 "거제해양플랜트 특수목적법인(SPC)은 인허가 행정을 담당하는 거제시, 시공권을 가진 SK건설 컨소시엄, 자금관리 하는 경남은행, 보상업무를 담당할 한국감정원, 실수요조합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중에 책임을 질 수 있는 곳은 거제시가 유일하다"며 "국가산단 승인이 당초 계획보다 늦어졌지만 그렇다고 서둘러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고 우려했다.

조 위원장은 "부지분양가가 평균 170만원 선이라는데 실수요조합 업체에서 170만원에 들어가겠다는데는 극소수에 불과하다"며 "실수요조합에 가입돼 있는 업체가 실질적으로 분양을 할지도 아직 미지수인 상태인데 총 사업비 1조8000억 원에 대한 자금조달 계획부터 제대로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성갑 거제시의회 총무사회위원장은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냈다.

김 위원장은 "삼성중공업이 한내 공단을 설립하기 위해 한내리 일대를 매립하는 등 자금 조달로 얼마나 애를 먹었는데 특수목적법인의 자금력으로 사업을 완수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최소한의 개발로 자연훼손을 막아 어민들의 피해를 줄이겠다는 주장은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것과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거제시 국가산단추진과는 실수요조합에 가입돼 있는 업체의 사정이 늘 유동적으로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계획 산업시설 용지대비 입주신청을 136.8% 초과해서 모집했다며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업체의 자금 상황은 매번 점검하고 있고 당초 출자의향을 밝혔던 기업들 중 자금 사정이 안 돼 빠진 곳도 있고 새로 들어온 곳도 있어 현재까지 136%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지분양가에 대해서는 "평균 예상가가 169만원이고 업체별 위치에 따라 분양가가 다 다를 것이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며 "아직까지 직접적인 반대 의사가 들어오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는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역풍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하지만 자금조달 계획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못했다.

한편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은 사등면 사곡리 일원 500만㎡(육지부 184㎡, 해면부 316만㎡) 규모로 총 사업비 1조8000억원이 투입되며 2022년 완공 예정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