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표 의원, 거제 소재 조선 협력업체에 조선자재 우선 발주 요청

김한표 의원은 지난 14일 2016년도 대우조선해양 품목군별 발주실적에 대해 강병호 산업은행 조선해운 지원단장으로부터 보고를 받았다.

이에 침체된 거제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우조선해양의 조선자재를 거제 지역 업체에 우선 발주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이날 김 의원은 강병호 산업은행 조선해운 지원단장에게“대우조선해양이나 삼우 및 신한 등 자회사의 구조조정보다 중요한건 거제에 소재한 협력업체들의 수주 가뭄을 해소하는 것”이라면서 “현재 대우조선해양은 거제에 소재한 업체를 등한시하고 울산·경남·전남·중국 등에 각종 조선자재 물품군을 발주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대우조선해양은 거제를 제외한 타 지역에 소재한 업체, 대우조선해양 자회사 및 직영업체에 일감을 우선적으로 맡길 것이 아니라 수주 절벽에 놓여진 거제지역의 영세 협력업체에 먼저 물품을 발주해 급한 불을 끄고, 더 나아가 시련을 겪고 있는 거제 경제에 온풍(溫風)이 불어올 수 있도록 조속한 대책방안 마련을 해야 할 것”이라면서 “자회사에 대한 구조조정도 중요하지만 거제에 소재한 협력업체들이 줄도산하지 않게 대우조선해양 차원의 물량 발주 지원 등 적절한 배려를 통해 원·하청 간 공생할 수 있는 자세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거제에 국가산단 조성 시, 조선·해양플랜트 관련 공장이나 산업기반시설 또한 함께 유치 될텐데, 관련 인프라가 거제 내 업체들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다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강병호 산업은행 조선해운 지원단장은“관련 내용에 대해 면밀히 검토해 실효성 있는 대책방안을 마련해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