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표 의원, 지난 11일 관계부처로부터 진행현황 보고 받아

김한표 국회의원은 지난 11일 국회 사무실에서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국무조정실·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 등 관련 부처의 과장 및 실무자에게 사업추진 현황을 보고 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는 지난해 11월14일 열린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기승인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협의한 내용을 중간 검토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보고회에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간담회 이후 경남도와 산단 지정 관련 주요 쟁점사항에 대한 진행방안을 협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입주수요 관련 산업연구원의 입주기업 수요조사 결과와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실수요기업의 해양플랜트 업종적합성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보고했다. 또 지자체·사업시행자 등과 관계기관 점검회의를 실시했다고 했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사업 추진을 위한 공유수면 매립 건에 대해 중앙연안관리심의위원회 상정계획 검토 및 현장실사를 끝내고 관계기관과 협의에 대한 조치계획을 확인 중에 있다고 밝혔다.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사업추진 현황과 관련해 각 부처의 보고를 받은 김 의원은 "거제에 위치한 BIG 2 조선소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조선소와 협력업체가 협업해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며"조선기자재 업체 등 협력업체들이 중국 등 타지에 소재할 것이 아니라 곧 조성되는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에 위치 해 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과 가까운 위치에서 면밀한 협업체계를 이루는 등의 구도가 마련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국가산단은 일반산단과는 달리 국가의 미래먹거리 산업육성을 위한 것이므로 이번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조선경제 부흥을 위한 이 사업의 성공적인 시작을 위해서 중앙연안관리심의위원회와 환경영향평가 등의 심사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에서는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국토교통부 관계자는"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사업자·금융기관 간 면밀한 협의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사업 추진을 위한 중앙연안관리심의위원회의 심의가 2월 초까지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각 부처로부터 사업추진 현황에 대해 1주일 단위로 보고를 받고 있다"면서 "국가산단이 착공될 때까지 지속적인 관심을 갖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