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전환사채 발행한도 확대해…자본 확충 받기 위한 준비 완료
소액주주 투자손실 불가피할 듯…노조, 산은 경영정상화 책임촉구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5일 옥포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주식 발행 한도 확대 등 정관 일부 변경의 건과 자본금 감소 승인의 건을 의결했다.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져 있는 대우조선해양이 채권단의 자본확충을 받기 위한 준비작업을 완료한 것이다.

이날 임시 주총에서 정관변경 안건이 승인됨에 따라 현재 신주 인수 청약의 범위가 발행 주식 총수의 50/100분으로 한정돼 있던 것이 90/100분까지 확대됐다. 기존 6000억원이었던 전환사채 발행 한도가 2조원까지 늘어났다.

자본금 감소 승인 안건이 의결됨에 따라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지난해 12월 유상증자가 있기 전 보유했던 주식 약 6000만주를 전량 소각하고, 유상증자로 보유한 나머지 주식은 10대1로 줄이는 방식의 감자가 이뤄지게 됐다. 2대 주주인 금융위원회와 소액주주들이 보유한 주식에 대해서도 10대1로 감자가 이뤄진다.

앞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지난 10일 산업은행의 1조8000억원 출자전환, 수출입은행의 1조원 영구채 매입 등 총 2조8000억원의 추가 자본확충을 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산업은행이 유상증자 형식으로 지원한 4000억원을 포함하면 두 국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자본확충에 투입하는 금액은 총 3조2000억원 규모가 된다.

산은과 수은은 감자와 자본확충이 완료되면 대우조선의 자기자본이 1조6000억원 수준으로 늘어나고, 7000%를 넘어섰던 부채비율은 약 900%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채권단은 자본확충을 연내에 마무리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 주식의 10대1 감자 확정으로 소액주주들의 투자손실이 불가피해졌다. 대우조선의 소액주주 지분율은 37.8%, 인원수는 10만8000명에 달한다. 분식회계 등으로 꾸며진 재무제표를 보고 투자했다가 날벼락을 맞게 된 셈이다.

소액주주들은 부실 경영의 책임이 있는 대주주와 동일한 10대1의 감자 비율을 적용받게 됐다는 점에서 반발하고 있다. 허위로 꾸며진 재무제표만 보고 투자한 소액주주들은 현재 주식거래 자체가 정지돼 있어 이도저도 못하는 상황이다.

대우조선해양 주식은 대규모 분식회계와 전직 임원들의 횡령 혐의가 드러난 후인 지난 7월15일부터 거래가 정지됐다. 거래정지 직전 주가는 4480원이었다.

임시 주총 직전 대우조선노동조합은 기자회견을 갖고 대주주인 산업은행에 경영정상화 책임을 촉구했다. 대우노조는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출자전환은 회사 입장에서는 바람직하지만 산업은행은 경영부실화 원인과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대우노조는 "회사정상화 동참을 위해 구성원들은 임금과 개인 사비까지 털어 유상증자에 참여했다"면서 "이번 임시주총 결과 대주주와 동일한 10대1 감자가 결정돼 향후 주식가치 하락으로 금전적 손실까지 떠안게 됐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또 "산업은행은 대주주로서 지분율과 지배력만 높일 것이 아니라 회사 경영 정상화에 책임을 다하고 올바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대주주 지배력 강화가 특수선 사업분리와 회사의 해외매각 등을 용이하게 처리하려는 제도적 장치로 활용돼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대우노조는 산업은행 측에 대주주로서 무상감자와 동시에 유상증자 실시, 특수선 사업분리와 해외매각은 없다는 입장 표명, 노사에 책임경영과 자율경영 보장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