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표 의원, 지난 15일 국회의원회관서 간담회
국토부 등 관련부처 관계자 참석…조속처리 '파란불'

▲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승인을 위한 정책간담회가 지난 15일 김한표 국회의원과 거제시 관계자, 국토교통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의원회관 제3간담회실에서 열렸다.

거제시가 추진 중인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 사업 승인을 위한 정책간담회가 지난 15일 국회의원회관 제3간담회실에서 열렸다.

이날 열린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기착공을 위한 정책간담회에는 김한표 국회의원, 거제시 관계자를 비롯해 국토교통부 등 이 사업과 관련 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사업현황에 대한 거제시의 현황보고를 시작으로 이 사업의 승인을 소관하는 국토교통부·산업통상자원부·해양수산부·국무조정실의 의견을 듣는 순서로 진행됐다.

거제시 관계자는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승인을 소관하는 각 정부부처들의 협조가 소극적이다"며 "사업추진을 위한 조기승인을 위해서는 관련 정부부처의 적극적인 협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에 국토부 관계자는 "국가산단 입주예정업체의 사업계획서와 해양플랜트 분야와의 연관성을 관련해 인허가하는 부분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며 "관련기관과 협의해 조속히 보완·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국가산단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경남도, 거제시와 계속 협의를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대규모 해양매립에 대해 연안관리심의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해 통과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한표 의원은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은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국무총리가 직접 방문해 독려한 사업인 만큼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관련 부처들은 국무조정실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조속한 시일 내에 사업세부계획을 만들어 지자체 등 관련기관과 효율적인 업무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어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승인이 지연된다면 국가 경제와 조선업계에 막대한 피해를 주고 산업단지에 입주 예정 업체들의 입주 여부까지 불투명해져 국가산단 사업 추진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다"며 "적극적인 실무추진으로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거제시는 오는 2020년까지 사등면 사곡리 일원 570만㎡에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을 만들어 관련 업체와 연구 시설 등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국가산단은 조선·해양 기자재 생산기지 확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 30개 기업이 입주를 희망하고 있다.

시는 지난 4월 국토부에 산단 승인 신청서를 제출하고 관련 부처와 협의를 진행해 왔으나 조선불황 등으로 승인이 지연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