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지난달 27일 용역 착수 보고회 가져
부정적 의견 정부 부처 설득이 최대 관건

▲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수요 추정 및 타당선 분석 용역 착수보고회가 지난달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려 조선산업 침체로 국토교통부가 국가산단 조성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함에 따라 정부부처 설득을 위한 근거자료 보충을 위해 진행됐다.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계획 및 지정 승인이 정부부처와의 협의 과정에서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거제시가 국토부 등의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용역에 착수했다.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수요 추정 및 타당성 분석 용역 착수 보고회가 지난달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보고회에는 권민호 거제시장과 시행사인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주) 조기영 대표를 비롯해 시의회 의원, 조선업계 관계자, 산업연구원(KIET) 홍진기 박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용역은 최종 인허가 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조선산업 침체기를 맞아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성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함에 따라 정부부처를 설득하기 위한 근거 자료를 보충하기 위해 진행된다. 총 1억원을 투입하며 과업기간은 6개월이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대형조선소의 대규모 적자와 불확실한 해양플랜트 사업 전망 때문에 국가산단 조성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국토부는 대규모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성의 필요성과 1조8000억원 규모의 사업비 조달 능력, 삼성·대우 양대 조선소의 사업 미참여 등을 문제점으로 거론하며 현재의 우려를 불식할 수 있는 객관적 근거 제시를 시행사 측에 주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회에서 홍진기 박사는 "국토부에서 조선업 위기와 관련해 지난 6월 정부 차원의 지원대책 발표 이후 해양플랜트산업의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추가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며 "이에 따라 해양플랜트 산업의 현황 및 전망 분석과 국가산단의 입지수요를 재추정한 객관적 연구결과를 통해 국토부를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홍 박사는 "2020년 이후 유가 상승과 대외적 여건 변화로 해양플랜트 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면서 "이번 보고서에는 해양플랜트 산업의 필요성과 발전방향, 국가산단 조성 타당성 및 개발 전략은 물론 추가 입지수요 발굴을 위한 해양플랜트 해체산업 등에 대한 내용도 담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 박사의 발표 이후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대우조선해양 배재류 기술전략부서장은 "국내 조선 빅3에서 반값 해양플랜트를 개발하고 있다"면서 "해양플랜트 해체산업은 환경적 문제 때문에 경제적 가치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신성 이성신 대표는 "해양플랜트 장비의 노후화에 따른 교체 수요가 늘어나는 2018년쯤에는 해양플랜트 시장이 회복될 것"이라며 "특수목적법인(SPC) 설립과 실수요자 기업 유치 등 국가산단 조성을 위한 요건을 갖췄지만 중앙 부처의 미온적 태도로 인해 사업 추진이 미뤄지고 있다"고 성토했다.

KOMERI 김태형 경남지역본부장은 "해양플랜트의 막대한 적자는 조선소의 현장 관리역량이 무너지면서 비롯된 것"이라면서 "국가산단 조성으로 해양플랜트 모듈화 생산 공급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기풍 시의원은 "실수요자 기업의 유치와 사업비의 확보 방안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근거가 제시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