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관광개발 이사회서 의결…시, SPC설립 어렵다 최종 결론
제3사업자 선정도 배제 못해

거제학동케이블카 사업자인 거제관광개발(주)(대표 김세광)가 10월말까지 현재의 자본금 이상 수준으로 유상증자하는 것을 결정했다.

지난해 8월 착공식을 가진 학동케이블카 조성사업은 사업자인 거제관광개발(주)가 자본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며 착공시기가 계속 지연돼 왔다. 이에 따라 사업자 변경, 사업백지화 및 대표자에 대한 의혹까지 불거지는 등 심한 몸살을 앓아왔다.

최근 대표자가 변경되면서 사업추진을 위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 온 것으로 알려진 거제관광개발(주)는 지난 21일 열린 이사회에서 현 자본금 이상의 수준을 유상증자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김세광 대표는 "이사회에서 유상증자하기로 결의했다"면서 "그 규모는 현 자본금 이상이 될 것이며 10월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증자를 통해 확보된 자금은 부채정리, 세금납부, 운영비 확보 등 차후 사업추진을 위한 회사 건전성 제고에 사용될 것이다"고 말했다.

또 거제관광개발(주)가 아직 납부하지 않은 대체산림조성비와 이행보증금 등 5억3000여만원은 김 대표가 자체 조달해 10월 초순까지 거제시에 납부할 계획이다.

김 대표는 "이사회에서 증자를 결의한 만큼 대체산림조성비와 이행보증금은 개인적으로 조달해서 10월 초까지는 납부할 것"이라며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거제관광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또 "여러 환경적인 문제로 타 지역의 케이블카 사업이 취소되는 경우가 많은 것에 비해 학동케이블카 사업은 거제시에게는 관광활성화를 위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거제에서 반드시 해야 할 사업이 학동케이블카 사업임을 강조했다.

한편 앞서 지난 8월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는 거제시와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위한 자료를 검토했으나 적정한 사업 참가자를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거제관광개발(주)가 사업추진을 위한 여건을 마련하지 못한 만큼 제3 사업자를 통한 사업추진도 완전히 배제하지 않고 있다.

거제시 관계자는 "거제관광개발(주)가 자금조달을 못했기 때문에 SPC설립 가능성을 검토했지만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측에서 50%의 지분을 인수하더라도 확실히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었다"며 "실질적으로 금융권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해야 하지만 지역경기 여건상 이마저도 쉽지 않아 SPC설립은 사실상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 거제시의 기본 방향이므로 제3사업자로 참가하고자 하는 업체가 있을 경우 거제관광개발(주)에 소개시켜주는 등 조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거제학동케이블카사업은 2017년 3월 준공예정으로, 총사업비 420억원을 투입해 학동고개와 노자산 전망대를 잇는 총연장(경사거리) 1.93㎞에 곤돌라 8인승 52대로 시간당 2000명, 1일 1만8000여명을 수송할 계획으로 추진돼 왔다.

거제시는 거제관광개발(주)와 지난 2011년 11월10일 투자협약을, 2014년 2월24일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