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장에 김한표 국회의원 선임돼…기강·정체성 저해 해당행위 판단

새누리당 경남도당(위원장 김성찬, 이하 경남도당)이 최근 거제시의회를 비롯한 도내 시·군의회 후반기 의장단 선거 과정에서 당론을 위배한 지방의원들에 대한 '기강 다잡기'에 나섰다.

경남도당은 이를 위해 시·군의회 의장단 선출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를 구성해 진상조사에 착수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에는 김한표 국회의원이, 홍태용 김해 갑 당협 조직위원장·이호영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김동구 경남법무법인 대표변호사·차주목 도당 사무처장 등 5명이 위원으로 선임됐다.

앞서 경남도당은 지난 6월 후반기 의장단 선거를 앞두고 전 소속 시·군의원들에게 당헌·당규에 의거해 공정한 당내 경선 및 협의 과정을 거쳐 후보자를 선출하고, 그 결과를 존중해 의장단 선거가 원만히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하라는 '의장단 선출 지침'을 전달했다.

그러나 거제시의회를 비롯한 일부 시·군의회는 이 같은 지침을 위배했다. 이에 경남도당은 당내 분란을 야기한 행위는 당의 기강과 정체성 확립을 심각히 저해하는 해당행위라고 판단하고 특조위를 구성했다.

경남도당은 금품수수 등 비리 의혹으로 검·경의 수사가 착수된 지역은 당의 기강 확립 문제를 넘어 당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민심을 이탈하게 하는 등 선출직 공직자의 도리를 저버린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인식하고 사정기관의 수사와 별도로 당 차원의 조사를 함께 진행하기로 했다.

특조사위는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일부 시·군의회 뿐만 아니라, 도내 전 시·군의회를 대상으로 의장단 선거과정에 대한 전수조사와 현지조사 등 면밀한 조사를 진행 할 예정이다.

조사결과 해당행위 및 비리로 당헌·당규 및 관련법규 위반 소지가 있는 의원들에 대해서는 즉각 도당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고, 윤리위원회에서는 이를 심의해 출당, 제명 등 강력한 중징계 조치를 할 방침이다.

윤리위원회의 징계를 받은 의원에 대해서는 다음 지방선거에서 공천에 불이익이 있도록 철저히 반영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지난 6일과 7일에 치러진 거제시의회 후반기 의장단 선출과정에서의 새누리당 내 분열에 대해 어떤 처분이 내려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