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옥포고, 2학년 대상 전공탐색 검사 해설 실시

거제옥포고등학교는 최근 학교 강당에서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Holland SDS 전공탐색검사(이하 전공탐색검사) 해설을 실시했다.

전공탐색검사 해설은 전공탐색검사 결과에 대한 옥포고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인생의 방향을 정하고 적절한 진로를 선택해 공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전공탐색검사 해설은 전문 해설위원이 학교를 방문해 학생을 대상으로 미리 준비된 자료들과 자신의 검사 결과지를 보며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전문 해설위원은 학생들에게 "진로 선택을 함에 있어서 자신의 이해가 가장 먼저 바탕이 돼야 하며 이해도가 높을수록 선택의 기로에 놓였을 때 자신에게 알맞은 선택을 할 수 있다"며 전공탐색 검사를 통한 자기이해를 강조했다.

또 미국의 아이비리그 학생들의 추적조사를 학생들에게 제시하면서 "진로를 선택할 때 자신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던 집단들이 백만장자가 된 비율이 많았다"는 예시를 제시하며 학생들의 흥미를 돋우기도 했다.

특히 "공부는 수단·방법·기술·전략일뿐 목표가 아니다"라면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공부라는 수단이 자기이해와 동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과와 문과에 따라 도움이 되는 진로성격 특성에 대한 특징 그리고 추천되는 전공 등을 설명하며 전공탐색검사 해설은 마무리 됐다.

전공탐색검사 해설을 들은 학생들은 "내 진로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기회가 됐다"며 "공부라는 수단을 잘 이용해 목표를 꼭 이루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거제옥포고는 매년 전공탐색 검사와 해설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