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복지센터, 2016년 아동 및 청소년 상담지도자 특강 실시

거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박광복)는 최근 청소년수련관 1층 대 공연장에서 지역 어린이집 및 유치원 관계자, 거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및 유아교육학과 교수·학생, 청소년유관기관 실무자, 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 등 2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보애 한국모래놀이치료학회장을 초빙해 '모래로 만드는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라는 주제로 지도자 특강을 실시했다.

"유아부터 초기 치매노인에 이르기까지 적용할 수 있는 심리치료 방법이 무엇일까", "손은 신체와 정신을 연결하는 부분이고 뇌를 앞서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라는 질문으로 시작된 김 학회장의 강의는 순식간에 모래놀이에 대한 관심과 매력 속으로 빠져들게 했다.

29년 동안 서울특별시립동부아동상담소에서 약물 및 다양한 비행문제와 학대로 인한 심리적 상처를 지난 아동 및 청소년들과 함께해오며, 우리나라에 모래놀이치료를 도입한 창시자인 김 학회장은 자신이 경험한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며 모래놀이 치료의 치유력에 대해 설명했다.

특강을 들은 한 상담지도자는 "모래놀이 치료가 깊은 내면의 아픔을 치유할 수 있다는 사실에 가슴이 떨렸다"며 "특히 강사의 깊은 사랑과 열정, 포기하지 않는 강한 인내력이 인상 깊었다. 과연 나는 그 어떤 사람에게 저토록 헌신하고 믿어주고 지지해 줄 수 있을까를 깊게 생각하게 한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또 다른 한 상담지도자는 "어린 시절 아픔과 상처가 참 많았는데 그때 집중했던 놀이가 모래놀이였다"면서 "두꺼비 집을 지으며 흙을 만지면서 놀았던 그 추억이 나 자신이 나를 위로하고 아픔을 치유해가는 시간이었음을 알게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광복 센터장은"나날이 심각해지는 아동 및 청소년들의 정서와 정신문제에 모래놀이 치료 기법과 같은 전문상담 영역의 도입이 필요하다"며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지역 내 상담전문기관으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