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중앙고, 지난 18일 2016 학생건강 체력평가

거제중앙고등학교(교장 박경래)는 2016 학생건강 체력평가(PAPS)를  지난 18일 실시했다.

학생건강 체력평가는 거제중앙고 전교생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몸이 아파서 평가에 응하지 못한 학생들은 따로 체육교과 시간에 평가를 실시하기로 했다.

학생건강 체력평가(PAPS)는 학생들의 단순한 운동 기능 측정과 기록에 그친 체력평가를 개선해 학생들의 건강과 체력, 비만 등을 측정하고 그 관리를 위한 신체활동 처방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건강과 체력을 증진시키고 비만을 해소하며 생활 체육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평가 종목으로는 심폐 지구력을 측정하기 위한 오래달리기와 걷기, 유연성을 측정하기 위한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근력과 근지구력을 측정하기 위한 악력평가, 순발력을 측정하기 위한 제자리멀리뛰기로 진행됐다.

또 체지방 측정기구를 통해 체중과 키를 재고 체지방 지수 평가기준에 따라 비만 및 체지방량을 검사했다. 평가 종목 중 체지방 지수 측정은 2~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됐다.

악력 평가는 디지털 악력계를 통해 악력을 측정했고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는 측정 장비를 통해 유연성을 측정했다. 시력검사 또한 이날 이뤄졌다. 오래달리기와 걷기는 학교 운동장에서, 제자리멀리뛰기는 학교 운동장 옆 씨름장에서, 나머지 평가는 학교 체육관에서 실시됐다.

오전 8시30분부터 9시까지 안전교육 실시 및 주의사항 전달, 간단한 체조로 몸 풀기가 있었다. 이어 1학년 학생들은 운동장으로, 2~3학년 학생들은 체육관으로 이동해 평가 종목들을 수행했다. 종목별 검사 진행 순서는 오래달리기 및 걷기, 제자리멀리뛰기, 악력평가,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체지방 지수 측정 순이었다.

각 반 반장은 각 종목 측정이 끝나면 본부로 가 신고하고 다음 종목을 배정 받은 뒤 학생들을 인솔해 이동했다. 평가 종목을 수행한 후 수행 결과는 모두 건강체력 검사기록지에 기록됐다. 오래 달리기 및 걷기는 시간 기록을 재 결과지에 기록했고, 제자리멀리뛰기는 1차 시도와 2차 시도로 나눠 cm기준으로 거리 기록을 결과지에 기입했다.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또한 1차 시도와 2차 시도로 나눠 cm기준의 기록을 쟀고, 악력 측정은 오른쪽과 왼쪽으로 나눠 1차 시도와 2차 시도의 kg기준의 악력 측정 결과를 결과지에 작성했다. 오후 4시30분까지 진행된 이번 평가는 별다른 사고 없이 무사히 마무리됐다.

최근 학생들의 운동 부족으로 인한 체력 및 건강 부진, 비만 등이 큰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번 학생 건강 체력 평가 실시는 학생들의 건강과 체력을 증진시켜주고 비만을 해소해주는 효과를 불러오며 학생들의 체력 및 건강 부진, 비만 등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대책으로 의미 있는 평가라고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