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정진석 원내대표 등 대우조선해양·거제상공회의소 방문

거제의 침체된 조선산업의 경쟁력 회복과 불안한 일자리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23일 오전 새누리당 원내지도부가 거제조선산업 현장을 방문했다.

김한표 의원의 적극적인 요청으로 이뤄진 이날 방문단은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와 김광림 정책위의장,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와 원내부대표단(문진국·임이자 당선인), 정책위 수석전문위원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새누리당 원내지도부는 대우조선해양을 방문해 경영진·협력사 대표·노조 등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거제상공회의소에서 삼성중공업 협력사 및 인근 소상공인, 자영업자들과도 간담회를 통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대책 마련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세계 1위의 국내 조선산업 경쟁력을 다시 회복하고, 거제경제를 살려 일자리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달려왔다”면서“현장의 문제점들이 신속하게 해결돼 거제 조선경기가 살아날 수 있도록, 김한표 의원과 새누리당 그리고 정부가 최선의 지원방안을 마련토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원내지도부와 함께 방문한 김한표 의원은 “최근 조선산업의 경영위기로 인해 협력업체 대표 및 근로자들이 자살을 하는 등 양대 조선소의 경영악화로 인해서 협력업체는 물론 일반 근로자들의 고통도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무엇보다 조선산업 일자리를 지키고 중소형 협력사들의 경영안정을 위한 지원대책이 시급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정부와 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김 의원은 “어쩔 수 없이 일자리를 잃은 근로자들을 위해 정부차원에서 이직·전직을 위한 재취업 지원을 강화토록 정부에 적극적인 지원방안 마련을 촉구하겠다”면서 “지금의 어려움을 딛고 일어나 다시 다가올 활황기를 대비해 조선산업의 연구개발(R&D), 숙련된 기술인력 확보, 규모의 경제 실현을 위한 적정수준의 생산시설 등을 유지할 수 있는 정부지원 대책도 함께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