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사회복지협의회(회장 하국모)는 지난 3일 사회공헌활동으로 제1차 돌봄봉사자 기초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돌봄봉사자 기초교육은 돌봄봉사를 희망하는 지역주민 100여명을 대상으로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 소개와 하국모 회장의 노인의 행복과 복지, 손임자 대한노인회 거제시지회 국장의 돌봄대상자의 이해 및 유의사항, 김덕조 강사의 노인복지 정책 등의 강의로 진행됐다.

어르신 돌봄은행이란 가족의 보살핌 없이 지역사회 내 홀로 사는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돌봄 봉사활동을 수행하고, 봉사활동시간을 점수화해 포인트로 축적·관리해 돌봄이 필요한 가족 또는 제3자에게 기부하거나 봉사자 본인이 만 65세 이후에 사용할 수 있는 제도다.

어르신 돌봄 봉사활동은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에게 말벗과 여가활동 보조, 가사·일상생활 지원 등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면 1시간당 1포인트가 적립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교육을 수료한 돌봄봉사자들은 앞으로 돌봄을 필요로 하는 어르신 댁에 방문하여 가사 및 일상생활지원, 정서지원 등의 활동을 제공하게 된다.

돌봄봉사자는 만13세 이상이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4시간의 돌봄기초교육 과정을 이수해야만 돌봄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돌봄봉사자로서 참여를 희망하거나 돌봄이 필요한 만65세 이상의 어르신 추천 등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1단계 : 어르신돌봄은행)에 관심있는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거제시사회복지협의회 ☎055-634-2991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