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소통이 관건

선거철이 되면 모두 민생·서민·복지를 외치면서 도와달라고 하지만 대부분 시민들은 정치인들이 당선 후 태도를 바꾼다고 생각하고 있다. 선거 유세의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소통에 대한 의지가 얼마나 확고한지 보여줘야 한다. 직업이 택시기사인데 후보들은 시민의 발이라고 할 수 있는 여객노동자들의 근로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는 약속도 뒷받침 돼야 할 것이다.   안장은(72·사등면)

조선경기 살리기 위한 방안 필요

당과 인물을 떠나 공약을 중심으로 선거에 임하는 유권자로서 매번 선거 때마다 좌절을 하곤 한다. 이번엔 다르겠지, 하면서 투표를 하면 또 당선인은 공약을 안 지킨다. 책임지지 않으려 이슈를 만들지 않는 건 아닐지 생각이 들기도 한다. 거제 조선경기를 살리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국회의원이 앞장서서 나선다면 뒤따르는 사람들이 생길 테고 선진적인 해결책이라도 나오지 않을까.  송명숙(47·고현동)

우리나라가 휴전국임을 잊지 말아야

국회의원이라함은 정치철학과 국가관의 거시적 관점이 필요하다. 고향은 함경도로 1·4 후퇴 때 넘어왔다. 북한의 지금 움직임이 심상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국회의원 후보들은 국가안보에 대한 시각이 어떤지 알 수 없다. 국가안보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 같다. 경제와 안보에 대한 시각이 고루 분배된 메시지가 필요하다. 또 갈등보다는 대통합의 정치력도 뒷받침 돼야할 것이다.  이경순(75·거제면)

관광업에 대한 실질적 방안 있어야

정당을 대표로 나왔다고 해도 공약실천이 안 돼 무소속 후보들의 공약에 눈길이 가고 있다. 조선업 대체산업을 관광업이라는 공약을 내놓고 있다. 관광업이 조선업만큼의 인프라가 구축돼 있나? 20만이 넘는 거제시민을 조선업이 먹여 살렸듯, 관광업이 그렇게 먹여살릴 수 있는가? 거제는 한 번은 와도 두 번은 불편해서 오기 싫은 곳의 이미지가 돼버렸다. 관광업 성장을 위한 실질적 방안이 필요하다.  이정옥(59·고현동)

지역민에 대한 애정 얼마나 큰지

도서지역 주민들은 소외받기 쉽다. 각 후보들은 소외된 지역의 주민들을 어떻게 포용하고 균형발전을 이룩할 것인지에 대한 공약을 제시해야 한다. 불균형은 각종 사회적 문제를 발생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도시지역 주민들에게도 균형발전은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유세도 도시에서만 할 것이 아니라 직접 구석구석 발로 뛰어야 선거 이슈를 가장 넓게 전달 할 수 있을 것이다.  이형두(85·연초면)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