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용부두 안벽·항만시설 규모 등…시, 오는 3월 말까지 마무리 계획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이하 해양플랜트 산단) 조성사업의 해상교통안전진단 용역이 진행 중이다. 거제시는 최근 해양플랜트 산단 조성사업 해상교통안전진단착수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해상교통안전진단에는 공용부두의 안벽이나 항만시설에 대한 규모와 선박 통항 등의 안전성과 적정성 등을 검토한다. 해양플랜트 산단 SPC 관계자에 따르면 내달까지는 안전진단을 완료할 것으로 보인다.

해상교통안전진단은 해양개발사업이 선박통항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조사·측정 및 평가해 설계에 반영함으로써 보다 미래지향적이고 안전친화적인 개발이 될 수 있게 하는 개발과정에서의 법적 사전 안전장치다. 또 과거 법적 근거 없이 안전진단을 수행함에 따른 결과의 신뢰성 부재로 이해당사자간의 충돌이 다수 발생해 2009년 11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해양플랜트 산단 조성사업은 '공유수면 관리 및 매립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유수면의 점용·사용 또는 매립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시설물을 설치하는 사업으로서 점용·사용 또는 매립 수역의 길이가 200m 이상이거나 면적이 2만㎡ 이상인 경우에 해당 돼 해상교통안전진단 대상이다. 

해양플랜트 산단 해상교통안전진단은 해상교통 현황조사 및 측정, 해상 교통 혼잡도를 조사하고 통항·접이안·계류 안전성을 평가해 해상교통 안전대책을 도출한다.

해상교통안전진단을 통해 선박의 통항안전 확보로 인한 해양사고 발생위험률을 줄이고 선박안전성 및 수역 이용도를 고려한 항만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 이용자와의 사전협의를 통한 계획적 사업시행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한다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거제시 국가산단조성과 관계자는 "해상교통안전진단은 사업계획의 승인·허가 등의 처분 전에 필수적으로 거치는 과정으로 국가산단 SPC에서 용역을 발주해 진행하는 것"이라며 "항만시설 규모와 안벽 구조 등 안전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해양플랜트 산단 SPC관계자는 "마산지방해양수산청, 관련 선사 등의 의견을 수렴해 차질 없이 절차를 진행해 나가겠다. 오는 3월말 용역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용역을 맡은 목포해양대 산학협력단 관계자는 "이번 해상교통안전진단은 국가산단 전체 접안시설에 대한 것은 아니다. 해상교통 현황을 조사 및 측정해 공용부두를 이용할 선박에 대해서 안정성을 연구 검토하게 된다"며 "공용부두를 제외한 접안 시설은 사업자들이 별개로 안전진단을 시행한다. 이후 도선사협회, 해경 해사안전과 등 관련분야의 협조의견을 수렴해 진단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