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 중순부터 삼성·현대 시작으로 정기 주총 실시

국내 조선 빅3가 오는 3월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긴장모드다.

지난해 대규모 부실사태에 따른 경영진의 '부실 책임론'이 재부각될 우려가 있는 데다, 기업 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원샷법) 통과에 따른 정관 변경 및 사외이사 제도도 도마 위에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18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3월 중순, 대우조선해양은 다음달 말 정기 주총을 실시한다. 주총 장소 및 시기, 안건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통상 주총은 큰 이변이 없는 한 이사회에서 결정한 모든 안건이 가결되고 순조롭게 마무리된다. 다만 올해는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처럼 대규모 부실사태 이후 첫 정기 주총을 여는 회사가 있는 데다, 계열사 합병 내지 노사갈등 등 굵직한 현안도 산재해 평소처럼 일사천리 진행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주총 당일 사외이사 제도를 둘러싼 논란이 거셀 전망이다. 대우조선해양의 조단위 부실의 빌미를 제공한 송가 해양플랜트 프로젝트는 2011년 계약이 체결된 사안인 만큼 현재 사외이사들과는 관련이 없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 사외이사가 그동안 조선업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는 정·관계 인사 등으로 낙하산 방식으로 임명돼 왔다는 지적은 수차례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현 사외이사 체제 변경 내지 보수 한도 감액 등이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대주주인 한국산업은행에 대한 부실 책임론도 주주들 사이에서 부각될 전망이다. 산은은 지난 수년간 대우조선해양에 최고재무책임(CFO)를 파견해 오고도 부실 정황을 제대로 포착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삼성중공업 경영진도 부실 책임론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상황은 아니지만 정황상 주총 당일 험악한 분위기는 조성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3분기까지 1조5000억원대 부실을 냈음에도 4분기 흑자로 돌아서는 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다만 삼성중공업의 경우 어떤 주총 안건을 내놓느냐에 따라 당일 분위기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중심의 사업재편을 실시 중인 정황상 삼성중공업과 삼성엔지니어링의 합병을 재추진하는 안건이 상정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더욱이 현재는 주주의 반대매수청구권 요청기간을 기존 20일에서 10일로 제한하는 내용을 담은 원샷법도 국회 문턱을 통과한 상황이다. 앞서 삼성은 2014년 9월 삼성중공업과 삼성엔지니어링의 합병을 추진했었으나 국민연금을 비롯한 주주들의 반대매수청구권 행사로 무산된 바 있다.

원샷법은 올 하반기부터 시행되기 때문에 삼성이 조속한 사업재편을 위해서는 이번 주총에서 합병안건을 통과시켜야 한다. 물론 안건이 상정되면 주주들의 반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