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립 사장·현시한 노조위원장·직원 대표 공동선언문 서명

대우조선해양 노사가 함께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달 16일 생산현장을 반나절 동안 완전히 멈춘 채 4만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토론회를 가졌다. 전 임직원이 참여한 토론회는 조선업계는 물론 산업계에 드문 일이다.

대우조선해양은 당시 제기된 토론 내용을 바탕으로 경영 정상화를 위한 공동 선언문을 채택하고 세부 추진 내용을 확정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달 30일 옥포조선소 다목적 홀에서 정성립 사장과 현시한 노동조합 위원장·협력사 대표·임직원 등 1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사합동 전사 대토론회 결과 및 추진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노사 대표가 함께 경영정상화를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공동선언문 서명식도 가졌다.

대우조선해양은 전사 대토론회를 통해 나온 3만2000여 건의 제안과 다짐들을 경영정상화를 위한 7개 과제와 36개 세부실천 과제로 분류해 발표했다.

경영정상화 7대 과제는 △투명·책임경영을 위한 프로세스 정립 △생산 중심의 지원체계 구축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제도 정립 △모협 공동체 강화 △신뢰와 열정의 기업문화 복원 △현장복지·보안 제도 개선 △실천하는 안전 문화 확립 등이다. 경영·생산·설계·안전 등 회사 전반에 걸쳐 모든 프로세스를 재정립하기로 했다.

각 과제는 다시 36개 세부실천 과제로 세분화 됐다. 인사제도 운영원칙 재정립, 위기발생원인 분석 및 재발 방지 대책수립, 수직·수평 소통채널 활성화 방안 수립, 계층별 안전역할·책임 구체화로 실행력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세부실천 과제는 내년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를 위해 노사합동 경영정상화 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각 담당 및 부서별 위원회를 구성, 추진현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대우조선해양 노사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 공동의 노력으로 경영위기를 극복하고 회사발전과 구성원 고용안정을 확보하기 위한 노사 공동 선언문을 낭독하고 노사 대표가 선언문에 서명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