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건위, 금융권 확보 계획·입주기업 부풀리기 등 지적
시, 입주기업 업종 다각화 시도…건설사 11월말 결정

사곡만에 조성되는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전기풍) 소속 의원들은 지난달 26일 열린 국가산단추진단 업무보고에서 금융권 확보 계획, 입주기업 부풀리기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날 김종국 국가산단추진단장은 업무보고를 통해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을 해양플랜트와 무관한 기업도 입주할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종국 단장은 "지난 9월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주식회사(SPC) 설립 등기를 완료했고, 거제시(6억)·한국감정원(3억)·부산강서산단(주)(18억)·(주)경남은행(3억)이 출자해 사업자등록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9월 기준 실수요자 조합에 31개사가 출자했고, 산업용지면적 237만㎡로 계획산업용지 대비 125%를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질의에 나선 조호현 의원은 "국가산단 조성사업의 성패는 실수요자의 입주와 안정된 금융권 확보에 달려있다"면서 "현재 SPC에 경남은행만 참여하는 이유와 앞으로 금융권 확보 계획은 무엇이냐"고 질문했다.

조 의원은 또 국가산단에 기업유치가 되지 않았을 경우를 대비한 부지활용 방안을 따졌다.

이에 김종국 단장은 "당초 부산·경남·기업은행을 접촉했지만 현 시점에서는 시공업체에 따라 부산·기업은행의 참여여부가 결정될 것"이라며 "시공사가 SPC에 합류하고 사업이 안정권에 들어서면 금융권 참여도도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김 단장은 "국가산단에 입주하는 업종을 다양화할 수 있도록 부울경 지역 3만4000개 기업 중 종업원 20인 이상, 5년 경과된 7700여개 기업에도 입주 관련 공문을 보냈다"고 말했다.

김성갑 의원은 "건설사 선정이 늦어지는 이유를 밝혀 달라"면서 "해양플랜트가 아닌 기업을 유치하기 보다는 면적을 줄더라도 조성 취지에 맞도록 해양플랜트 산단으로만 구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단장은 "건설사 선정문제는 11월말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기풍 위원장은 "현재 사업 방안이 실수요자조합의 허수를 대비하고 있다"며 "이는 실수요자조합이 허수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전 위원장은 또 "사업예정 구역에 투기조짐이 있다"며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제안하면서 토지소유자 명단과 43만여평의 토취장 예정부지 토지소유주 명단도 위원회에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사업예정 부지 내 남부내륙철도 종착역 설치 예정에 대해 의회에 보고해줄 것도 요청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