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대형마트

가게 매출에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경기가 안 좋아서 올 봄부터 매출이 줄고 있는 상황에 종합유통센터까지 생겨서 시장이 한산하다. 추석 대목 이후 더 심해졌다. 시는 작은 도시에 대형유통 업체를 또 허가 내줘서 소상인을 힘들게 만들고 있다. 집세도 비싸서 인건비도 안 나오는 상황에 울며 겨자 먹기로 장사하는 셈이다. 시는 조속히 재래시장 보호를 위해 움직여야 한다.   김분자(55·고현동)

다양한 제품으로 소비자 입맛 맞춰

일반마트보다 판매단위가 크고 다양한 제품들을 많이 선보여 큰 창고형 할인매점으로 이름에 걸 맞는 크기와 종류를 선보인다고 생각한다. 유통센터로서 가격 면에서만 더 효율적으로 맞춘다면 자리를 잘 잡을 것이다. 특히 식자재와 농수산물 부분은 다른 일반마트에서는 찾을 수 없는 신선한 재료들이 눈에 띄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질수록 행복한 고민을 할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최은주(57·하청면)

지역에서 가장 큰 하나로마트 같아

유통센터라면 고객들이 원활하게 이동 가능하게 도로와 주차장 설비가 제대로 구축돼 있어야 하는데 주차장과 출입구가 너무 협소하다. 유통센터 성격상 많은 제품을 사러 가기 때문에 차가 필수적인데 불편하다. 또 가격대가 다른 마트에 비해 싼지도 잘 모르겠고, 크기만 큰 하나로마트인 것 같다. 오히려 지역에 있는 다른 대형마트들의 가격이 더 저렴해 유통센터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해야 할 듯하다.  이숙희(55·아주동)

사업 주체만 다른 대형마트

매출감소 이유에 경기가 안 좋은 것도 영향이 있겠지만 축협 종합유통센터 개장 이후 손님이 확실히 더 줄었다. 상동에 대형아파트가 많기 때문에 그곳 주민들은 더 이상 고현시장으로 오지 않는다. 개인 사기업이 아닐 뿐 대형마트와 똑같다고 생각한다. 시장 상인뿐만 아니라 슈퍼마켓이나 다른 점포의 피해도 큰 것으로 알고 있다. 지역 소상권이 대형 유통업에 잠식당하지 않도록 공적 안전망이 필요하다.   최병철(48·고현동)

일반상인과 상생의 묘 찾아야

거제축협농수산물센터가 대형유통센터냐는 질문이 우습다. 자신들이 대형유통센터가 아니면 도대체 어느 규모가 대형이라는 말이냐. 축산협동조합의 조합원들을 기본고객으로 두고 하는 장사인데다, 이렇게 크고 잘 지어놓았으니 소매상이 힘들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사회적 책임이다' 라는 생각으로 한 달에 두 번은 일요일에 쉬어줌으로써 일반상인과 상생을 해 나가야 옳다고 본다.   정진경(46·고현동)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