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매출 100억원 미만 법인에게 신고서 자동작성 서비스 제공

12월에 사업연도가 종료되는 법인은 8월31일까지 법인세 중간예납세액을 신고·납부해야 한다.
 - 신고대상 법인의 수는 전년보다 3만 7000개 증가한 57만 4000개이다.

중간예납세액은 직전 사업연도 법인세*에 1/2을 곱해 계산한 금액이다.(직전연도 기준)
 *산출세액에서 감면세액·원천징수세액·수시부과세액을 공제한 금액

다만 직전 연도 산출세액이 없는 법인과 분할 신설법인 등은 상반기 영업실적을 결산해 중간예납세액을 계산할 수 있다.(중간결산 기준)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 편리하게 전자신고 할 수 있도록 '홈택스(www.hometax.go.kr) 쪽지함'을 통해 직전연도 법인세를 기준으로 계산한 중간예납세액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연간 수입금액 100억원 미만 55만 개 법인에게 중간예납세액을 자동계산해 주는 신고서 자동작성(pre-filled) 서비스를 홈택스에서 지난 12일부터 제공하고 있다.

또한 중간예납세액 신고·납부방법에 대해서는 국세청 누리집(www.nts.go.kr)에서 자세히 안내하고 있으며 '성실신고지원→법인세→상세정보→법인세 중간예납' 차례로 들어가면 된다.

다만 세무조정 누락, 경비과다계상 등 불성실하게 중간예납세액을 신고한 경우에는 철저한 사후검증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메르스 등 재해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법인은 납부기한을 최대한(9개월까지) 연장한다.  

<자료제공: (유)세무법인 해법 ☎055)637-9340∼1>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