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건위 행정사무감사서 지적 타당성·경제성 면밀 검토해야
해양대 거제캠퍼스 유치 계획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전기풍) 소속 의원들이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이하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추진과 관련한 다양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지난 16일 열린 국가산단추진단 소관 2015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산건위원들은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성사업이 대우·삼성 양대조선소 등이 빠진 채 추진되고 있다며 타당성과 경제성을 면밀히 따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성갑 의원은 "현재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참여가 불투명하고 협력사 가운데 규모가 큰 업체 역시 실수요기업에서 빠져있다"면서 "조선경기 불황국면이 계속되면서 통영의 안정일반산단 조성사업이 중단돼 시행사가 부도위기에 몰린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성으로 이미 무산된 청포산단 외에도 덕곡·석포·오비산단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우려된다"며 "사업추진에 대한 타당성과 경제성을 면밀히 따져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명옥 의원은 "토취장 부지 선정과 이에 대한 활용방안 등에 있어서 상당한 논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공공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투명하게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호현 의원은 "건설사로 현대산업개발이 단독으로 응모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서 "지난 11일 있었던 사업협약에서 기업은행과 우리은행이 제외되고 부산은행과 경남은행만 참여한 이유는 무엇이냐"고 물었다.

이에 김재식 국가산단추진단장은 "자격 요건에 해당되는 대형 건설사 가운데 현대산업개발이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지정을 예상하고 일찍부터 준비해 왔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1군 업체에 해당하는 다른 대형 건설사에서 현대산업개발이 응모하면 참여하지 않겠다는 말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 단장은 또 "당초 현대산업개발의 주간사 선정 과정에서 기업은행과 우리은행이 빠졌다"면서 "기업은행이 현대산업개발의 재무구조나 하수관거 사건과 관련한 부정적 이미지와 여론 등에 따라 신뢰할 수 없어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최근 다시 차명의사를 밝혀왔다"고 덧붙였다.

전기풍 위원장은 토취장 선정에 따른 문제점과 사곡주민대표가 빠진 주민협의체 구성 등을 꼬집으며 사곡마을 주민과의 원만한 소통과 협의를 요청했다.

한편 한국해양대학교 거제캠퍼스 유치와 관련 거제시가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내 유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산건위원들의 반발을 샀다. 산건위원들은 "2013년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서도 사업기간을 30년까지 계획하고 있다는 점을 볼때 시와 대학 측의 의지와 실현 가능성에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며 세밀한 추진계획 수립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