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복 칼럼위원

▲ 이상복 옥포 자향한의원장
구안와사가 왔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까요? 적극적인 초기 대응이 중요한만큼 안정을 위해 입원치료를 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집이나 다른 장소에서 안정을 취할 수 있는 여건이라면 꼭 입원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게 몸의 전반적인 컨디션 관리와 심적인 안정을 기본으로 하고 이를 바탕으로 집중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마비된 얼굴에 침과 뜸으로 치료를 하고 한약으로는 원인을 잡아주고 장부의 조화를 되찾아주며 전침과 같이 경혈과 경락에 전기적 자극으로 근육을 깨워주고 벌침(봉침)이나 태반약침은 혈류순환을 증가시키고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키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초기에는 이런 여러 방법들로 마비된 신경이 빠르고 온전하게 재생될 수 있고 후유증이 남지 않게끔 해주는데 중점을 두고 치료를 진행합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완고성 구안와사에는 위의 방법들에 더해서 심부 근육을 더욱 세세하게 자극하는 '정안침'이나 녹는 수술용 실을 근육에 심어서 장기간 지속적인 자극을 주는 '매선요법'도 응용해서 치료를 합니다. 이에 병행해서 환자가 자발적으로 얼굴 근육을 풀어주는 마사지를 해도 크게 도움이 되는데, 마사지법을 간단히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마비가 된 부위인 만큼 감각이 떨어져서 지나치게 마사지를 하면 오히려 피부와 조직에 손상을 입혀 또다른 감염이나 상처 때문에 병세가 더 악화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구안와사 마사지법

①이마·눈썹선에서 위쪽 방향으로, 이마 중간에서 위쪽으로 밀어주듯 마사지 합니다.
②눈·눈썹 라인을 따라 타원형으로 눈두덩이는 직선으로, 눈 아래는 위쪽과 반대로 바깥쪽을 향해 마사지합니다.
③볼·눈 아래쪽으로 밀어주고 광대뼈 선을 따라 잡아당기는 듯 쓸어내리며 팔자주름에 따라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④코·코옆 라인을 따라 부드럽게 쓸어내리며 코 위쪽부분은 사선으로 밀어줍니다.
⑤인중·입술선을 따라 가볍게 밀어주듯 마사지합니다.
⑥턱·가운데 부분은 아래쪽으로 양옆은 포물선을 그리듯 귀쪽으로 당겨줘 마사지합니다. 귀쪽을 향해 위로 당겨주듯 가볍게 마사지합니다.
이외에도 치료 못지않게 환자들의 생활이나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한데 구안와사 환자들이 지켜야할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안와사 환자의 주의사항

①과로나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②무엇보다 마음의 안정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거울을 보는 것이 스트레스를 가중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 이후의 여성은 심한 우울감이나 좌절감이 생길 수 있으므로 거울을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③얼굴에 바람을 쐬는 것·과로·찬 음식이나 소화장애를 유발하는 기름진 음식·술 등을 피합니다.
④눈이 감기지 않으므로 비누로 세면을 하지 않도록 하고 필요하면 안대를 착용하며 눈이 쉽게 건조해져서 결막염이 생기거나 시력 저하가 생길 수 있으므로 생리식염소나 인공눈물을 자주 넣어서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합니다. 필요하면 안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음식을 먹을 때 흘릴 수 있고 심한 경우 삼킬 때 곤란한 경우가 있습니다.
⑥안정기에 접어들면 마비된 쪽을 따뜻한 손으로 자주 마사지를 하고 온찜질을 자주 해줘 근육을 풀어줘서 해당 부위의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⑦안면근육의 운동법을 양측 같이 운동해도 무방하나 마비된 측을 의식적으로 힘을 더 준다는 마음으로 하루 3회 1회당 30회 정도는 실시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