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교문위 간사토론회, 지역여론 다양성 가치 인정

 지역 여론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지역사회 균형발전을 위해 제정됐던 '지역신문발전지원 특별법'을 일반법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새누리당 신성범·새정치민주연합 김태년 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지역언론인클럽(KLJC)이 주관한 '지역신문지원 정책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가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에서 지난 1일 열렸다.

토론회에 앞서 행사를 주최한 신 의원은 "이 문제는 여야 따로 없는 관심사"라며 "10년간의 지역신문발전기금의 효과를 따져보고 한시법 연장 여부 또는 일반법 전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병동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장은 "오늘 발표하게 될 내용은 10년간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은 지역신문의 성장 결과와 발전 성과다"라며 "이 자리를 통해 특별법이 연장되거나 일반법으로 전환돼 계속 지원이 가능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날 토론회는 경남대 신방과 정상윤 교수가 사회를 맡고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우희창 전  전문위원이 주제발표자로 나섰다.

우 전문위원은 "지원사업의 효과가 긍정적으로 극대화되기 위해서는 지원법이 연장되거나 일반법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자칫 지원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시점에서 지원이 종료될 경우 오히려 지역신문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단 기금을 지원받는 것에만 관심을 갖는 태도에서 벗어나 지역신문 스스로 저널리즘의 정도를 걷기 위한 뼈를 깎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전제했다.

토론자로 나선 부산 동의대 신방과 문종대 교수는 "신문시장이 변했으니 지원방법이 바꿔야 한다"며 "신문이 아니라 컨텐츠에 지원하는 방법으로 변경돼야 기금 지원은 충분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밝혔다.

시도지사협의회 정책연구실 김수연 박사는 "언론도 기업이라면 기업경영 안정화 없이는 양질의 컨텐츠를 생성할 수 없다"면서 "기업경영 안정화로 지역 여론의 다양성을 추구할 수 있다면 이 지원법은 한시법이라는 꼬리표를 뗄 필요성이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김진수 KLJC 수석부회장은 "개혁은 빠지고 지원만 남았다는 발제 내용이 아프게 다가왔다"면서 "기금지원사업이 틀에 맞춰진 하향식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며 기획아이디어 또한 1년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장기적 기획안도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정상윤 교수는 "지역신문 지원 10년의 성과, 내년에 만료되는 지원법을 어떻게 연장할 것인가를 두고 열린 오늘 토론회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면서 "오늘 토론회가 지역신문이 더 발전하고 지역사회에 뿌리내리는데 도움이 됐길 바란다"고 마무리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받고 있는 주간지선정사 협의회장신문사인 옥천신문 이안재 대표를 비롯한 주간지선정사 임원들이 참석해 지역신문지원 특별법의 일반법 전환에 대한 필요성을 설명하고 양질의 컨텐츠 생성에 가치를 더 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발위 선정사협의회 공동기사>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