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최초 150억 달러 수주 돌파 연간 수주목표 초과 달성

삼성중공업이 세계 조선업계에서 처음으로 100% 원화로 선박건조계약을 체결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6일 유럽선사로부터 FPSO 1기와 1만2천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5척 등 1조2천억원 규모(13억 달러)를 수주, 세계 조선업 사상 처음으로 1백50억 달러 수주를 돌파하면서 연간 수주목표를 달성했다.

이번에 수주한 FPSO 건조비용 4억 달러 상당은 100% 원화결제 조건으로 수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2월 선가의 58% 원화계약, 8월 유로화 계약 등의 사례는 있지만 건조대금의 100%를 원화로 수주한 것은 국내 조선업계에서 처음이다.

삼성중공업은 ‘제조업체는 제조업의 본질인 원가절감과 경영혁신을 통해 이익을 창출해야 한다’는 경영방침에 따라 수주 계약때마다 100% 환헷지를 실시했다. 환율변동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면 선박건조 중에 예기치 않은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삼성중공업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원화강세 시대의 묘책인 100% 원화결제를 이끌어 냄으로써 환차손 위험을 원천 방지하고, 환헷지 비용도 절감하는 부수적인 효과도 거두게 됐다.

선박대금의 100% 원화결제는 삼성중공업이 글로벌 일류 조선소로서 월등한 기술 및 품질경쟁력을 바탕으로 발주자보다 수주협상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어 가능했으며, 그간 환리스크 방지를 위해 기울여 온 노력이 한 차원 높은 결실을 보게 된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원화결제가 조선업계 전반으로 확대될 경우 환리스크 방지는 물론 대형선박 수주 때마다 반복돼 온 대규모 선물환 매도로 인한 외환시장충격도 줄어들어 환율안정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