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개발 'LNG 연료공급시스템' 특허권, 국내기업에 개방

대우조선해양(www.dsme.co.kr·사장 고재호)이 한국 조선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을 위해 자사의 핵심 기술을 국내 기업에 무상으로 개방한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국내 대형 조선업체가 자사의 핵심 특허기술을 국내 기업에 제공하는 첫 번째 사례다.

무상 제공 대상인 'LNG 연료공급시스템(HiVAR FGSS, 액화 시스템 제외)'은 천연가스를 고압처리 해 엔진에 공급하는, LNG연료 추진 선박의 핵심 기술이다. 해당 시스템이 없으면 천연가스의 선박 동력화 자체가 불가능하다.

관련 기술을 독자 개발, 국내·외에 특허 출원한 대우조선해양은 2013년 국내 중소 기자재업체들에게 관련 기술을 이전했고, 지난 1월 국내 조선소들과 협약을 체결한 뒤 기술 이전 방식을 논의해 왔다.

대우조선해양은 국내 기업간 과도한 경쟁을 방지하고 해외 경쟁국에 대한 국내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지원하기 위해 특허권을 개방한다고 무상 이전의 취지를 밝혔다. 국내·외 시장에서 검증된 LNG 연료공급시스템이 개방되면, 중·소 조선소는 물론 대한민국 조선 산업 전체의 경쟁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은 LNG 연료공급시스템 활용, 지난 해 총 20척 41억불(4조5000억원) 상당의 천연가스 추진 선박을 수주했고 올해도 현재까지 6척의 LNG선을 따내는 등 독보적인 경쟁력을 자랑하고 있다.

LNG 연료 추진선박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15년 이후 연간 10조원 가까이 증가, 향후 8년간 누적 시장 규모는 최대 1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 로이드 선급은 환경 규제가 강화될 경우, 2025년 한 해에만 650척의 천연가스 추진 선박이 발주될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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