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거가대교 개통 등 교통인프라 개발로 유입인구 늘어
‘지세포 해양특구’개발로 해양레저문화관광 도시로 탈바꿈

대한민국 조선산업의 메카인 거제시가 해양관광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거제시에 따르면 지난해 거제시를 방문한 관광객은 800여만명으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조선산업의 메카였던 거제시가 해양관광도시로 거듭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교통인프라 확충이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 2010년 개통된 거가대교로 인해 거제에서 부산으로 이동하는 시간이 크게 단축됐다. 거가대교 개통 전 거제에서 부산까지 이동하려면 2시간30분 가량이 소요됐지만 개통 후 50분 정도면 부산과 거제를 오고 갈 수 있다.

또 거가대교 개통으로 부산ㆍ거제ㆍ통영ㆍ남해ㆍ여수ㆍ완도ㆍ목포 등을 연결하는 남해안 관광 인프라를 구축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지세포 해양특구’ 개발로 지세포항 연간 150만명 방문, 거제 대표 해양관광지 자리매김

거제시가 해양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하는데에는 ‘지세포 해양특구’가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지세포 해양특구’에는 조선해양문화관ㆍ돌고래 체험장인 거제씨월드ㆍ요트학교 등 해양스포츠 관련 관광명소가 운영 중에 있다.

또 지세포항은 정부가 248억원을 투자해 지난해 6월 다기능어항으로 개발을 완료했다. 이로 인해 지세포항은 약 15만3000㎡를 매립해 해양레포츠지구ㆍ친수공간지구ㆍ낚시테마공원지구와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 관광어항으로 재탄생했다.

해양레포츠지구는 4만318㎡로 호안 557m, 전망데크 61m, 교량 66m 등을 설치했으며 친수공간 지구는 1만4506㎡로 수변데크와 운동공원(족구ㆍ농구ㆍ게이트볼 등), 수변공연장 등을 갖췄다. 낚시테마공원지구는 3875㎡로 낚시데크 150m, 해상전망대 등이 마련됐다.

이로 인해 지세포항은 해금강ㆍ외도 등의 자연경관과 조선해양문화관, 어촌민속전시관 및 거제요트학교 등 해양관광과 레저를 즐길 수 있는 관광특구로 떠올랐다. 앞으로 지세포항은 연간 150만 명이 찾는 대표적인 관광어항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경상남도는 일운면 지세포리(지세포항) 일원 41만1000㎡부지에 해양레포츠타운도 건립할 예정이다. 올해 국비 43억원을 지원받고 총 424억원을 투입해 개발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이 진행되면 공공사업으로 진입도로, 해변 산책로, 주차장, 해수욕장 등 기반시설이 조성되고 민간투자 사업으로 콘도, 펜션전원형 마을조성, 오토캠핑장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교통여건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국도14호선 대체우회도로 1공구인 일운~아주구간이 올 3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일운터널이 완공되면 지세포항을 중심으로 한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나아지게 된다.

또 거제시의 동~서간을 연결하는 계룡산터널이 이르면 오는 2월 착공될 예정이다. 이 터널이 개통되면 거가대교의 교통량을 분산하는 효과와 함께 장목관광단지 진입도로로 이용되므로 관광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방침이다. 이 도로는 오는 201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연초면 송정IC~문동동 국도대체 우회도로를 연결하는 국가지원지방도 58호선 건설도 추진하고 있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지세포항과 장승포항이 있는 일운면에서 거가대교 진입이 더욱 수월해질 전망이다.

거제 해양관광특구 중심에 선  ‘거제 지세포 라티움’ 

거제시에 관광 관련 산업이 발전하고 교통인프라가 구축되면서 분양아파트들이 관심을 끌고 있다. ‘거제 지세포 라티움’은 일운면 지세포리 934-84일대에 들어서며, 지하1~지상14층 1개 동 72가구 규모다. 주상복합아파트로 전용 112㎡A? 단일면적으로 구성됐다.

단지 앞의 국도14호선을 이용하면 장승포항을 비롯해 대우조선해양까지 직주 근접성이 뛰어나다. 또 일운초등학교와 지세포중학교 등으로 걸어서 통학이 가능하고 농협하나로마트, 거제씨월드, 거제조선해양문화관, 거제어촌민속관, 일운면사무소 등이 인접해 있다.

또 ‘거제 지세포 라티움’은 바다조망이 가능하고 주변 해양관광단지와도 인접해 있어 입지여건이 뛰어나다. 여기에 거제시내까지 10분이면 진입이 가능해 생활인프라 이용도 수월하다.

‘거제 지세포 라티움’ 모델하우스는 거제시 아주동 543번지(아주도시개발지구 23BL 1로트)에 위치해 있다. 입주는 2016년 9월 예정이다. 분양문의는 (055) 681-8700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