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대책위원회 지난 23일 출범
거제시의회 의견청취건 보류 요청

고현항 항만 재개발사업을 반대하는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고현항 매립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배진구 신부·이하 대책위)는 지난 23일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했다. 이날 대책위는 "공공의 자산인 바다를 매립해 새로운 신도시를 만든다는 점에서 시민의 사전 동의가 반드시 전제돼야 한다"며 "거제시는 지금까지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장밋빛 청사진만 제시했을 뿐 정작 중요한 시민의견은 단 한 번도 묻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지방선거에 나선 권민호 시장은 선거공약에 언급조차 없었고 임기를 사흘 남긴 시의회도 오는 27일 열리는 임시회에서 집행부가 상정한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라면서 "시의회는 의견청취건을 보류하고 차기 의회로 해당 안건을 넘길 것"을 요구했다.

고현항 항만 재개발사업이 상업지를 분양하고 아파트를 지어 천문학적 이윤을 남기려는 토건업자의 전형적인 땅 장사라고 대책위는 지적했다.

대책위는 "고현항 항만 재개발사업은 공공의 자산인 바다를 통해 토건업자들의 잇속 챙기는 결과로 귀결될 것"이라면서 "거제시가 이 사업을 포기할 때까지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 직후 대책위는 거제시의회 강연기 의장을 방문해 이번 임시회 때 의견청취건을 보류해줄 것을 요청했다.

대책위는 통영·거제 환경운동연합 등 거제지역 8개 시민사회단체와 자발적 참여자로 구성됐으며 향후 회원 확대를 통해 범시민 매립반대 활동을 펼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고현항 항만 재개발사업은 시설이 낡고 배후부지가 좁아 항만기능이 쇠퇴한 고현항 일대에 주거·상업·교육·의료·관광·문화시설 등을 갖추는 것이다.

2020년까지 3단계에 걸쳐 진행되며 기반시설 조성에 7000억 원, 상부시설에 1조4천300억원이 투입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