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만 원대 아파트 건립은 이미 4년 전 권민호 시장의 선거 공약으로 내 걸었던 사업이다. 내 집 마련이 어려운 서민들에게 자기 아파트를 소유할 수 있는 꿈을 심어주는 파격적인 아이디어로 관심의 대상이 됐다.

거제지역 아파트의 평균 분양가는 3.3㎡당 700만 원 정도인데 비해 그 절반 수준의 가격으로 서민에게 아파트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사업 승인권이 있는 거제시가 사업자로부터 전체 부지의 절반 정도를 기부채납 받고 이 부지에 건축비만 들여 아파트를 지어 3.3㎡당 400만원을 넘지 않는 선에서 아파트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를 두고 공약(空約)이라는 시비와 오히려 사업자에게 이익만 안겨 준다는 부정적인 시각, 싼 게 비지떡 운운하며 말도 많고 탈도 많았다.

이런 흔들림 속에서 경남도조차 지난해 12월 민간기업 기부채납 적정성의 문제와 현행 국토관리 계획의 근간을 흔드는 난개발이 우려된다는 이유, 그리고 향후 각 시·군에서 유사한 신청이 잇따르는 등 좋지 않은 선례를 남길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 계획을 부결시키고 말았다. 그러나 거제시는 이에 굴하지 않고 변경심의안을 다시 제출했고 경남도 도시계획위원회는 부결된지 4개월이 지난 후 거제시의 제출안을 조건부 승인했다.

이어 지난 18일 거제시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함으로써 논쟁은 종지부를 찍고 꿈의 300만 원대 아파트 건립은 기반이 마련됐다. 충분한 가능성을 믿고 진정성 있게 밀어붙인 거제시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지 않을 수 없다.

박근혜 정부 또한 역점을 두고 있는 국정과제로 '행복주택'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부지는 기존 철도부지, 공영주차장, 미활용 공공시설 용지, 공공용도 등을 활용해 토지보상비가 투자되지 않는 곳에 행복주택 1만호를 건립하겠다는 것이다. 거제시의 300만 대 아파트 건립사업은 현 정부의 주택사업과도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제 거제시의 300만 대 아파트 건립 사업은 거제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의 성공사례가 되어 전국적으로 확대될 것은 자명한 일이다. 앞으로 제2·제3의 300만 대 아파트 건립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