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공사 타당성 검토 통해 올 연말까지 국가·도시첨단·일반산단 등 개발방식 결정
5개 대상지, R&D자금지원·거점시설 입지 우선 공급·각종 인허가 협조 등 정부지원

사등면 사곡만 일원에 추진되고 있는 '거제해양플랜트 산업단지'가 국가에서 지원하는 특화산업단지 예정지에 올랐다.

이에 따라 거제시는 기존에 이미 확정된 한국해양대학 거제캠퍼스, 해양플랜트산업 지원센터,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남해연구소 등을 아우르는 해양플랜트산업 클러스터 구축에 한발 다가서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2일 청와대에서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5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보고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지역특화산단' 조성 및 국가지원에 대한 내용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대상사업지는 △거제시의 해양플랜트 △진주·사천 항공 △밀양 나노 △원주 의료기기 △전주 탄소섬유 등 5개 도시 및 산업이다.

발표된 대상사업지에 대해 정부는 LH공사의 타당성 분석과 지방자치단체 협의 등을 거쳐 국가산단으로 개발할지,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산업단지로 개발할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발표된 지역들 중 충분한 입주수요와 타당성이 확보된 지역은 국가산단 또는 도시첨단산단으로 추진하고 그 외 지역은 기업수요 확보 범위 내에서 일반산단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일반산단으로 추진하는 지역에 대해서도 정부는 △R&D자금지원 △거점시설 입지 우선 공급 △각종 인허가 협조 등 지원을 약속했다.

당초 정부의 이 같은 발표가 있은 후 일부 지역에서 이번 발표가 '지역특화산단'의 확정이 아니라 대상지 발표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타당성 분석 결과에 따라 사업대상지에서 누락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한 것.

이 같은 우려는 지난 17일 거제시가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지원 특화산업단지 확정' 관련 시정브리핑을 하는 자리에서도 똑같이 제기됐다.

하지만 본지가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과 담당자에게 확인한 결과 정부에서 발표한 5개 지역에 대한 산업단지 개발은 확실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관계자는 "작년부터 특화산업 육성을 위해 전국의 20여 개 대상지를 두고 검토를 벌인 결과 이날 발표된 5개 지역을 최종 적정지역으로 확정했다"며 "개발방식에서 국가산단이나 도시첨단산으로 할지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일반산단으로 할 지 검토만 남았다"고 설명했다.

결국 이 관계자의 말은 타당성 검토를 통해 개발방식의 결정만 남았지 지역특화산단으로의 개발은 확정됐다는 것이다. 다만 타당성 검토에서 입주수요 등이 기대에 못 미칠 경우 지자체와 협의해 일반산단으로 개발하고, 정부가 약속했던 지원을 할 예정이라는 것.

이에 따라 거제시는 최악의 경우 일반산단 조성을 통해서라도 국가가 지원하는 거제해양플랜트 산업단지를 구축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특히 이미 거제시는 독자적 활동을 통해 부산강서산업단지 등과 거제해양플랜트 산업단지 구축을 위한 실수요자조합 등에 대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어 향후 사업추진에 더 큰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