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만 칼럼위원

▲ 조영만 거제홈플러스문화센터재테크전문강사
만약 3% 이자의 은행예금에 1년간 예치했다면 우리는 이자에 15.4%의 세금을 떼고 수령을 하게 된다.

그러면 세후 수익률은 더욱 하락을 한다는 의미인데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은 보다 나은 투자처를 찾아 이동을 하게 된다. 그 대표적인 투자처가 그 동안 주식과 부동산, 특히 아파트였다.

우리가 실제 투자하는 대상들을 살펴보면 예금 및 CMAㆍ채권 및 ELSㆍ부동산 및 아파트ㆍ주식과 펀드ㆍ금 등이 있는데 무엇보다 안정적이고 보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최근 동양사태, 그리고 지속적으로 접하게 되는 저축은행사태 등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금융관련문제와 부동산 실패 등의 안타까운 사례를 접하다보면, 전문가의 소견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와 현상들이 눈에 띄게 된다.

단점을 은폐하고 장점만 무엇보다 강조하는 판매자의 불완전판매, 금융과 투자전문지식이 부족한 상황에서 무리한 의사결정을 하였다는 점, 그리고 단기간 높은 수익률을 기대함에 따른 문제 등이 대표적인 현상들이다.

이러한 금융 사고를 당하기 않기 위한 현명한 돈의 관리 방법은 무엇일까? 우선 반드시 자산은 분산투자해야 한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라는 투자의 격언이 어찌 보면 당연하다 생각할 수 있지만 반드시 자산은 부동산을 중심으로 예금ㆍ주식ㆍ펀드ㆍ장기성 연금 및 비과세상품 등으로 분산해야 한다.

미래의 경제 및 금융환경을 100%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전 세계 그 누구도 없기에 반드시 각 자산 별 구분선을 명확히 설정을 해놓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항상 그 투자 비중을 정기적으로 점검 및 변경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장점과 단점을 모두 파악해야 한다. 그 어떤 자산도 장점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없다. 부동산ㆍ예금ㆍ주식ㆍ펀드ㆍ금ㆍ장기성 비과세상품 등은 그 특징에 따른 장ㆍ단점이 반드시 존재하므로 그 장ㆍ단점을 명확히 파악해 나의 투자기간과 목표 수익률에 적합한 자산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 최근 동양사태에서 일부 논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처럼 고객은 원금이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가입했다고 생각해 서류를 작성했는데 반해, 실제 가입된 상품은 회사가 파산 시 투자금을 돌려받을 수 없는 기업어음(CP)에 투자가 되었다는 것은 얼마나 장ㆍ단점을 꼼꼼히 파악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안타깝지만 극단적인 사례이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으로 금융관련 공부를 하면서 다양한 전문가의 소견을 종합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금융과 투자관련 지식은 복잡하고 어려운 부분이 많아 일반인이 그 숨은 함정을 발견하기란 결코 쉽지가 않다. 따라서 객관적인 사실을 자문해줄 수 있는 전문가를 반드시 2명 이상 곁에 두고 각자의 소견을 항상 공유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판단된다.

금융환경이 발전함에 따라 투자 상품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면 언젠가는 큰 화를 당할 수 있기에 우리 가족의 안정적인 미래를 위해 반드시 돈을 관리하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공부하자.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