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환경부에 진정, 범시민 서명운동 돌입

▲ 바다에서 바라본 지심도

지심도 관리권 이전을 요구하는 20만 거제시민들의 서명운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는 지심도 이관문제가 막바지에서 환경부의 맥가 부동의로 다시 원점으로 돌아갈 위기에 직면한데 따른 것이다.

시는 "거제시 부속도서 지심도 이관을 위한 진정서'를 통해 "지심도의 높은 가치와 국립공원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국방부 소유 문제 등 군사상의 이유로 사실상 방치돼 지심도를 찾는 탐방객에게 불편을 초래함은 물론 자연훼손과 환경오염이 심각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또 "20만 시민의 한결같은 의지로 지난 2월2일 국방부의 매각방침을 이끌어냈으나 환경부가 난개발을 이유로 소유권 이전에 동의하지 않은 것은 20만 시민의 염원을 저버리는 행위"라며 "현실과 괴리된 법의 가혹한 적용은 물론 지방분권화에 역행하는 처사로 크나큰 절망과 좌절감으로 정부에 대한 불신을 가중시키고 있다"라는 항의성 메시지도 담았다.

특히 공원구역내의 각종 개발행위는 국립공원관리공단과의 협의하에 이루어지는 현실을 감안할 때 환경부의 부동의는 이해하기 어렵고 중앙정부만이 환경을 보존하고 지방자치단체는 그렇지 않다는 단순 논리는 거제시와 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이와 함께 지심도 소유권이 시로 이관된다면 시와 20만 거제시민은 지심도를 최대한 자연원형 그대로 보전하면서 환경친화형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환경부의 통제와 의견을 존중하면서 난개발 우려에 대해 관련법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약속하면서 시민의 숙원인 지심도 소유권 이관에 협조해 줄 것을 간절히 진정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심도는 33만8천㎡ 면적에 15세대 29명의 주민이 거주하는 자연경관이 빼어난 유인도서로써 '동백섬'으로 불릴 만큼 백년이상 수령을 자랑하는 동백나무와 후박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는 거제시의 유일한 자연자원의 보고다.

시는 지심도를 매입한 후 해금강-외도-내도-지심도를 연결하는 새로운 체류형 해상관광 루트를 개발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를 위해 50억원의 예산을 들여 해양전망대와 식물원, 조각공원, 구름다리, 탐방로 등 친환경 시설물을 설치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시 관계자는 "해군기지구역으로 관리되고 있는 지심도는 탐방객에 의한 무분별한 자연훼손이 가속되고 있어 지자체의 보다 적극적인 관리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으로 그 소유권이 시에 있어야 된다"라고 밝히고 "이번 서명운동을 통해 20만 시민의 결연한 의지를 보여 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