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산업단지·금융권 등과 협약…면적 재조정·입주기업체 선정
시행자 구성 등 풀어야 할 과제

거제시가 올 3월 예정된 국토교통부의 국가산업단지 최종결정을 앞두고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부산강서산업단지(주)및 금융권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이날 업무협약을 통해 거제시는 국가산단 조성을 위한 실무적 준비를 거의 완료했으며 오는 3월 발표에서 최종 선택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성공적인 국가산단 조성을 위해서는 △면적 재조정 △입주기업 선정의 문제 △지가상승 요인 제거 등 선결해야 할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거제시는 지난달 2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약 600여 개의 기업을 확보하고 있는 부산강서산업단지(주)(대표이사 김양구) 및 부산신항산업단지사업협동조합(조합장 손호영), 기업·우리·부산·경남은행 등 주요 금융권과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거제시는 인·허가와 기업들의 원활한 입주를, 부산강서산업단지(주)와 부산신항산업단지사업협동조합은 국가산단에 적합한 실수요기업을 선별해 2020년까지 부지조성·공장건립 등 약 3조3000억 원의 투자를, 금융권은 3조원 대에 이르는 대규모 사업비의 안정적인 지원을 위해 상호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권민호 시장은 "거제시는 이미 유치를 확정한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및 한국해양대 거제캠퍼스와 함께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의 성공적 조성을 통해 연구개발, 교육기능과 더불어 생산기반까지 확보하는 명실상부한 세계적 해양플랜트산업도시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며 "올 3월 예정된 국토교통부의 최종발표에서 반드시 지정될 수 있도록 상호 역량을 결집하자"고 격려했다.

김양구 대표이사는 "대형사업은 자금 집행이 원활해야 하는데 이번 협약식에서 많은 금융기관이 합의함으로써 성공적인 사업진행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계획에 대한 설명에 나선 신삼남 전략사업담당관은 "협약체결 이후 국가산업단지 실수요 조합을 구성하고 PFV설립을 위한 준비를 차질없이 추진해 대규모 사업비 조달 및 시행자 참여 불투명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우려를 해소해 오는 3월 최종 반영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