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박5일 일정 오사카 초청공연 다녀와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7호 (사)고성오광대보존회(대표 이윤석)는 지난달 28일부터 지난 2일까지 4박5일 일정으로 일본 오사카 초청공연을 다녀왔다.

20명의 고성오광대보존회원으로 구성된 이번 공연단은 지난달 28일 일본 오사카에 도착하여 리허설부터 일정을 시작했다. 29일 오전에 미유키모리 초등학교(御幸森小?校)에서 재일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물놀이, 판소리, 풍물놀이, 버나놀이와 고성오광대 전 과장을 90분간 펼쳤다.

또 오후에는 히가시이쿠노 야간중학교(東生野中?校)에서 재일동포 할머니들을 대상으로 탈 고사부터 시작된 고성오광대 전 과장을 공연했다.

30일에는 교토로 이동해 교토시 마니미구 히가시쿠죠에 위치한 ‘고향의 집’에서 재일 동포 고령자들을 상대로 고성오광대 전 과장을 공연했다. 공연에 앞서 공연장 근처에 ‘에루화’라는 재일동포 할머니 요양원을 방문해 사물놀이와 판소리, 고성오광대 양반춤등을 선보였다.

지난 1일에는 토요나카시(豊中市) 국제교류협회 20주년 기념식에 초청되었다. 30여분간의 길놀이부터 시작하여 기념식 의전행사, 일본 초등학생들의 북놀이 공연 등의 기념식 후 고성오광대 전 과장 공연이 이어졌다.

공연을 본 한 일본인 관람객은 “꼭 고성에 방문하여 고성오광대탈놀이를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 국제교류협회 관계자는 “얼어붙은 한·일 양국관계 회복에 이런 문화 공연이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특히 경남 고성 출신인 이명렬 주오사카대한민국총영사관 부 총영사도 뜻깊은 자리를 함께 했다.

보존회 관계자는 “고성오광대보존회의 이번 일본 공연은 지난달 30일 일본 요미우리 신문에도 보도돼 고성오광대와 한국의 전통문화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