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산골프장 개장을 앞두고 거제면 주민들이 환경영향평가 재실시를 주장하며 연일 집회를 벌이고 있다.

직접 피해가 예상되는 골프장 주변에 사는 주민들과 어촌계 회원들을 중심으로 거제시와 사업자측을 상대로 환경오염 최소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주민들의 요구에 대해 거제시와 사업자는 이미 환경영향평가를 받고 허가를 얻었기 때문에 재평가를 실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어느 편이 옳다고 딱 부러지게 말하기 힘든 상황이다. 행정과 사업자는 법에서 정한 원칙에 따라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한 반면 주민들은 그러한 평가를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28일 열린 집회에서 주민들이 제시한 자료에 보면 골프장이 규정을 어겨 낙동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개선 명령을 받은 것을 보면 주민들의 주장이 전혀 근거없는 것도 아니다.

문제는 환경영향평가 재실시에 따른 비용의 문제이다. 이미 사업자측에서는 막대한 비용을 들여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했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허가를 받았기 때문에 이중 지출을 할 이유가 없다.

그렇다고 행정이나 주민들이 비용을 지불할 수도 없는 문제이다. 양측의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형국이지만 합의점이 전혀 없어 보이지는 않는다.

서로가 비용의 문제로 소모적 논쟁을 펼치기 보다는 상생할 수 있는 길을 찾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사업자측에서도 "지역주민들과 함께 갈 것이다"고 항상 말하는 것을 보면 개장을 앞두고 소진된 예산이 문제이지 주민들을 결코 외면하겠다는 입장은 아니다.

현재의 상황은 각자의 주장만 앞세우기보다 한발씩 양보하는 미덕이 필요하다. 양측이 허심탄회하게 만나 서로의 애로사항을 협의해 발전적 관계로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