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산업개발의 입찰제한 기간 완화에 대해 반발하던 일부 시의원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상막농성에 돌입한지 며칠 지나지 않아 거제시와 조건부 타협을 했다.

거제시의회의 행정감사특별위원회 설치를 통해 이 문제를 조사하자는 전제 하에 한발 물러섰다.

앞으로 특위의 조사가 이뤄질 예정이지만 이미 행정에서 내려진 조치가 철회되기는 힘들 것으로 모두들 전망하고 있다. 특위에서 조사 가능한 부분은 재심의 과정이 정당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정도에 불과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현산이 주장한 5개월 입찰제한시 1조2000억원의 막대한 손실이 예상된다고 한 부분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현산 측이 자신들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지 못한다면 또 다시 거제시민들을 우롱한 셈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선의로 입찰제한 기간을 완화해 준 거제시 역량에 대한 문제도 도마에 오를 수 있을 것이다.

거제시민들은 계약심의위원들이 현산 측이 제시한 자료를 충분히 검토하고 그들의 피해 규모를 인정해 입찰제한을 완화해준 것이라고 믿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이미 부정을 저지른 전력으로 미뤄볼 때 특위 차원의 철저한 조사는 반드시 뒤따라야 할 것이다.

현산 측도 이 부분에 대한 오해를 말끔히 해결해야만 이후 그들의 사업 진행에 걸림돌이 없을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한 오해의 소지를 말끔히 해소할 수 있도록 특위의 철저한 검증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