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 5월을 맞이했는데 씁쓸한 소식만 줄을 잇는다. 최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자료를 보면 전국 곳곳의 어린이집 운영자들이 어린이를 빌미로 부정한 돈을 받아 간 것으로 확인됐다.

거제에서도 지난 해 어린이집 관련 30건의 부정이 확인됐다. 이 중 2건은 형사고발 조치됐으며 시정명령 25건, 보조금 환수조치 2건에 운영정지 1건 등이 발생했다.

어린이를 빌미로 어린이집들이 저지른 비리도 각양각색이다. 부실한 급식제공을 시작으로 교사를 배치하지 않고 배치한 것처럼 속이는 등 위험천만한 부정을 저질렀다.

이러한 부정으로 인해 가장 피해를 보는 것은 바로 어린이들이다. 부실한 먹거리로 인해 성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제대로 교육받지 않은 교사로부터 학대 받거나 잘못 된 교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행정에서는 이를 철저히 감시하겠다고 하지만 이런 일들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고 보면 재발의 여지는 충분하다. 아예 제도적으로 이를 막을 수 있는 특단의 조치를 세우는 것이 더 시급해 보인다. 부정을 저지른 어린이집에 대해 시설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관용을 베풀어서는 절대 안 된다. 한 번 부정을 저질러 적발된 어린이집 사업자는 다시는 비슷한 업종에 종사할 수 없도록 강력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말로만 '어린이들은 우리의 미래'라고 하지 말고 그 미래를 지킬 수 있는 확실한 대책 마련을 통해 실천하는 의지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