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주변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특히 통학차량이나 통학로에 대한 안전은 항상 강조되고 있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사고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얼마 전에도 학원차량 사고로 어린이가 숨지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수월동에 모 초등학교 주변 공사장이 안전시설도 제대로 갖추지 않고 공사를 진행해 물의를 빚고 있다. 학교 바로 옆에 건물을 신축하면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가림막을 설치하지 않은 채 공사를 진행했던 것이다. 시민과 학부모들의 지적이 일자 비로소 거제시가 현장지도에 나섰고 공사업자도 시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시공업체는 차도와 인도 사이가 협소해 가림막을 설치하지 않았다고 변명했지만 안전불감증이 가장 큰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설치비를 아껴보자는 어른의 욕심으로 인해 주변 통학로를 이용하는 어린이들을 위험으로 내몬 것에 지나지 않는다.

앞으로는 이 같은 사례가 거제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행정에서 각별히 신경 써 주길 주문하고 싶다. 학교 주변의 건축물 신축이나 증·개축시 안전장치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현장은 공사를 진행할 수 없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 주길 바란다.

특히 이를 강제할 수 있는 수단이 없다면 관련 조례나 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관련 부서가 적극 나서주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